용건만 간단히, 움짤은 한 번 더 생각
금병영에 상의하세요
야생의 이벤트가 열렸다
즐겨찾기
최근방문

현대 산타클로스의 유래와 그 변천

바닐라아몬드
22.12.25
·
조회 1237
Santa Claus | History, Legend, & Facts | Britannica

 

산타 클로스라는 이름은 성 니콜라스의 비공식적 인 네덜란드어 이름, 신터 클라스 (Sint Nikolaas의 약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성 니콜라스는 4세기의 성인(현대 아나톨리아-터키- 지역 출신)으로 몰래 신발에 동전을 남겨두는 등 작고 비밀스러운 선물을 주는 일화가 많고 이것이 아이들에게 몰래 선물을 주는 산타 할아버지 이미지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성 니콜라스는 어린이의 수호성인이기도 하며, 현대 산타 클로스와의 유사점은 몰래 선물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네덜란드에 전래되는 Sinterklaas 설화에 따르면 그는 거대한 백마를 타고 굴뚝 위를 날아다니며, 아이들이 착한 일을 했는지 나쁜 일을 했는지 엿듣고 다니는 도우미를 데리고 다닌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기독교화 이전 북유럽과 서유럽의 게르만 민족들 사이에서 숭배되었던 신인 ‘오딘’의 전설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성 니콜라스 축일은 12월 6일로 중세 동안 꽤 인기 있는 축일이었지만 16세기 종교 개혁 이후 신터 클라스 행사가 계속된 네덜란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독교 유럽 국가에서는 특별한 행사는 치르지 않게 되었다고 하네요.

 

<노브고로드 리프냐 교회의 성 니콜라스 성화, 1294>

 

산타 클로스의 모티프가 되는 이미지는 성 니콜라스 외에도 또 있습니다. 흔히 “파더 크리스마스”, 혹은 “크리스마스 경”라고 불리는, 크리스마스를 의인화한 영국 민족 설화 속 등장인물인데요. 풍성한 수염을 가진 고대의 영국 신 Woden과 동일시되기도 했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정신을 기리는 인물이지만 아이들에게 선물을 가져다 주지는 않았다고 하네요. 

 

<Josiah King의 아버지 크리스마스의 시험과 재판 에 묘사 된 아버지 크리스마스, 1686>

 

네덜란드 개척민들이 미국으로 이주하기 시작한 뒤 성 니콜라스, 신터클라스는 점차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미국의 산타 클로스로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네덜란드의 영향을 많이 받은 뉴욕시(이전에는 뉴암스테르담으로 명명됨)는 성 니콜라스를 사회와 도시의 수호성인으로 삼았고 1810년 12 월 6 일, 뉴욕에서 처음으로 성 니콜라스 기념일 만찬을 주최했으며 예술가 알렉산더 앤더슨에게 저녁 식사에서 나눠 줄 성자의 이미지를 그리도록 의뢰했습니다. 앤더슨이 묘사한 성 니콜라스는 여전히 기독교 성인의 모습이지만 아이들의 스타킹에 장난감을 나눠주고 나쁜 아이에게는 나무가지를 주는 등 착한 아이들에게 선물을 나눠주는 산타 클로스의 이미지를 확실히 품게되었지요.

 

<알렉산더 앤더슨의 성 니콜라스 1810>

 

작가 워싱턴 어빙은 그의 풍자 소설 니커보커의 뉴욕의 역사에서 순록을 타고 썰매를 끌고 굴뚝 아래로 선물을 배달하는, 현재 산타클로스 이미지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유쾌한 할아버지의 모습을 묘사했습니다.

 

<니커보커의 뉴욕에서 표현된 순록이 끄는 썰매를 타고 굴뚝 위를 날아다니는 산타클로스의 모습, 1820>

 

한편 성 니콜라스의 이미지가 어린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할아버지로 변화해감에 따라 상점들은 1820 년에 크리스마스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시작했고 신문들은 종종 산타 클로스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한 별도의 광고 섹션을 만들었습니다. 요즘도 크리스마스 시즌에 미국의 큰 몰에 가면 아이들과 사진을 찍어주는 산타클로스를 종종 볼 수 있는데, 필라델피아의 한 상점에서 1841년 처음 시작한 것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012

<크리스 크링글의 크리스마스 트리, 1847>

 

한편 1881년 후반, 시사만화가 Thomas Nast가 "메리 올드 산타"라는 이름의 이 삽화에서 현대 산타 캐릭터의 표준을 제시합니다. 풍성한 하얀 수염, 뚱뚱하고 푸근한 인상, 붉은 옷 등… 토머스 네스트는 미국 카툰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하는 만화가로 미국을 상징하는 캐릭터인 엉클 샘의 창작자이기도 했죠. 그는 성공회 신부이자 콜롬비아 대학의 교수였던 클레멘트 무어가 쓴 “성 니콜라스의 방문”이라는 시에 아래와 같은 삽화를 그리기도 했습니다.

<성 니콜라스의 방문 삽화, 1896>

<메리 올드 산타 클로스, 1881>

 

미국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노먼 록웰(Norman Rockwell)은 산타의 현대적인 모습을 공고히 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다음은 제1차 세계 대전 이전의 그의 초기 삽화입니다. 푸근하고 낙천적인 인상의 그림을 주로 그리던 그의 스타일이 현대 산타클로스의 이미지에 크게 부합되었고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Santa in Illustration - Norman Rockwell Museum - The Home for American  Illustration

<노먼 록웰의 산타클로스 묘사들>

 

그리고 코카콜라가 자신들의 제품을 광고하는데 산타의 이미지를 채용하면서 현대 산타의 이미지가 완성됩니다. 

 

썰에 의하면 겨울철에 차가운 코카콜라의 판매량이 줄어들자 이를 판촉하기 위해 크리스마스에 콜라를 마시는 산타의 이미지를 광고에 채용한 것이라고도 합니다.

 

코카콜라의 의뢰를 받은 미시간 태생의 일러스트레이터 해든 선드블룸은 위에 소개된 클레멘트 무어의 성 니콜라스의 방문에서 영감을 받아 산타를 장밋빛 뺨, 흰 수염, 반짝이는 눈, 웃음 선을 포함한 인간의 특징을 가진 따뜻한 인물로 그려냈습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자신의 은퇴한 세일즈맨 친구를 모델로 하여 그렸다고 하네요. 

Haddon Sundblom : Coca-Cola Design Santa Claus | Sumally (サマリー)

Haddon Sundblom | Octane Press

The Art of Haddon Sundblom Standard Edition | The Illustrated Press

<산타를 활용한 해든 선드불룸의 코카콜라 광고들>

 

 


글타래

애플 디자인의 원천 Dieter Rams의 작품들 - 📖이야기&썰 - 침하하 (chimhaha.net)

모더니즘 건축의 아버지 르 코르뷔지에의 작품들 - 📖이야기&썰 - 침하하 (chimhaha.net)

20세기 일러스트레이션의 거장, 딘 콘웰의 작품들 - 📖이야기&썰 - 침하하 (chimhaha.net)
미래를 그린 화가 장 마르크 코테의 작품들 - 📖이야기&썰 - 침하하 (chimhaha.net)

강한 아이들만 살아남을 수 있었던 20세기의 장난감들 - 📖이야기&썰 - 침하하 (chimhaha.net)

댓글
왕초이
22.12.26
산타는 원래 빨간색 옷이었군요

📖이야기&썰 전체글

경복궁에서 외국인들 동양뽕 풀충전 해주는것 10
역사&사건
국밥부장관
·
조회수 1064
·
12시간전
캘리포니아, 트럼프 관세를 위해 다른 국가와 개별적으로 무역 협상 3
역사&사건
푸르로닝
·
조회수 260
·
1일전
chatgpt로 삼국지 인물과 대화하기 (2) -조조-
삼국지
고기만두콘
·
조회수 129
·
2일전
chatgpt로 삼국지 인물과 대화하기 (1) -유비-
삼국지
고기만두콘
·
조회수 140
·
2일전
오늘 방송 보고 해본거
미스터리&공포
자동반사
·
조회수 331
·
2일전
챗지피티와 나눠본 "지브리 풍으로 그려줘~" 에 대한 대화
미스터리&공포
미야자키끼얏호
·
조회수 225
·
2일전
< 삼국지 용어 이야기 > - 꿀물과 호랑이 [3부] 15
삼국지
병건하게
·
조회수 1362
·
4일전
포켓몬스터에 알수없는 포켓볼이 있다?! 2
미스터리&공포
깨팔이사료주인
·
조회수 339
·
4일전
싸늘한 제갈량, 어처구니 없는 유비 1
삼국지
참칭맨
·
조회수 343
·
5일전
만화가들 허리가 안좋아지면 그림체가 이상해지는 이유 5
역사&사건
국밥부장관
·
조회수 591
·
5일전
< 삼국지 용어 이야기 > - 꿀물과 호랑이 [2부] 14
삼국지
병건하게
·
조회수 1764
·
5일전
한국 야쿠르트계 전설로 남은 분 1
역사&사건
라노링
·
조회수 421
·
5일전
슈퍼전대 50주년 기념 프로듀서 인터뷰
역사&사건
맵찌리찌릿삑궷츢
·
조회수 275
·
7일전
< 삼국지 용어 이야기 > - 꿀물과 호랑이 [1부] 14
삼국지
병건하게
·
조회수 1981
·
7일전
일본, 대만 유사시 오키나와 대피계획 책정 2
역사&사건
푸르로닝
·
조회수 486
·
03.29
경북 산불로 국내산식품이 사라짐 17
미스터리&공포
침크빈
·
조회수 4111
·
03.29
어느 실업고교 선생님의 눈물 22
역사&사건
국밥부장관
·
조회수 4182
·
03.29
[속보] 경북 산불 모두 진화 완료 19
역사&사건
병건하게
·
조회수 4026
·
03.28
캐나다 총리 : 트럼프 관세로 캐나다와 미국의 '오래된 관계'는 '종료' 7
미스터리&공포
푸르로닝
·
조회수 461
·
03.28
현재 청송 휴게소 모습 22
역사&사건
라노링
·
조회수 5936
·
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