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로그를 다운로드 받아서 오프라인으로 하는 방법 + 온라인 세이브파일을 오프라인으로 옮기기 (PC)
여러분들, 포켓로그를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가 아닌 직접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서 오프라인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아니 그냥 웹사이트 들가서 하면 되는데 오프라인으로 굳이 다운받아서 할 필요가 있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께서 있을텐데요.
오프라인으로 포켓로그를 하면 존재하는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 없는 환경에서도 포켓로그를 할 수 있다.
- 포켓로그 공식 서버가 렉이 걸리는 상황이나 서버가 다운되어서 (저작권 관련 이슈로 게임이 내려가거나 하는 것도 포함) 온라인으로 하는 다른 사람들이 고통받을 때, 나는 그런 거 신경 안쓰고 플레이를 하며 그들을 놀리는게 가능하다.
- 게임에 모드를 적용이 가능하다.
이 장점들 중 ‘게임에 모드를 적용이 가능하다’라는 점 때문에 이 글을 쓰는 제 자신은 오프라인 버전을 선호하는 감이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도 그렇고, '게임에 모드가 적용이 가능하다' 라는 사실은 게임의 가능성을 무궁무진하게 펼쳐주는 발판들 중 하나거덩요.
물론 꼭 장점만 있는 게 아니라 단점들도 있죠. 예를 들면, 너무나도 번거로운 설치법, 새로운 패치가 나올 때마다 자동으로 패치가 적용되는 온라인 버전과는 다르게 직접 일일히 패치를 해줘야 하는 오프라인 버전의 번거로움이나, 타이틀 화면에 일간/주간 랭킹이 갱신되지 않는다는 사소한 단점들도 존재하고, 온라인 버전에서 가져온 세이브파일은 오프라인 버전에 적용이 가능하지만, 오프라인 버전에서 사용하던 세이브파일을 다시 온라인 버전으로 가져올 수는 없다는 것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오프라인 버전에서는 게임의 코드를 아무나 건드릴 수 있다는 사실을 통해서 온라인 버전보다 더욱 손쉽게 포켓몬이나 기술들을 획득하고 온라인 버전으로 세이브 파일을 옮겨서 랭크 상위권에 올라가는 개쌉소인배 행동같은 것을 막기 위함으로 추측이 됩니다.)
이 특징들을 잘 고려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버전으로 플레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그럼, 이 글의 진짜 본론인 ‘포켓로그 오프라인으로 하는 방법’과 ‘온라인 버전으로 사용하던 세이브파일 오프라인으로 가져오는 방법’을 한번 알아봅시다. 설치 방법은 공식 PokéRogue 깃헙 웹사이트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따랐습니다.
주의할 점은 그냥 다른 일반 게임 설치 하는것 보다 더 복잡하다는 것 정도? 그나마 이 글은 이런 관련 지식이 없는 분들도 따라하실 수 있게끔 써봤습니다.
<포켓로그 오프라인으로 하는 방법>
먼저, 포켓로그를 오프라인에서 할 수 있게 게임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을 겁니다. 다음 링크로 들어가주세요:
https://github.com/pagefaultgames/pokerogue

포켓로그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식 깃헙 홈페이지인데요. 우리는 여기서 사진에 나와있는 대로 ‘<> Code’ 라고 되어 있는 초록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버튼들 중 ‘Download ZIP’ 을 클릭할 겁니다.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시작되는데요.
다운로드가 다 되었을 시, 자신이 원하는 폴더 아무곳에 다운받은 폴더의 압축을 풉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바탕화면에다가 했습니다.
자 그럼 다음으로, 이 게임을 돌리는데 필요한 Node.js라는 것을 다운로드 해 줄 겁니다. 이게 대체 뭔지 쉽게 알려드리자면 그냥 마인크래프트 하실 때 자바도 같이 깔아야하는 것처럼, 포켓로그를 오프라인으로 하실 때 이것도 같이 깔아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 링크로 들어가주세요:
https://nodejs.org/en/download/prebuilt-installer

초록 버튼인 ‘Download Node.js v(버전 숫자)’를 클릭하셔서 다운받은 설치기로 설치해주세요.
딱히 설치기에서 바꿔야 할 설정 같은 건 없고, 그냥 설치가 될 때까지 다음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이것들이 다 끝났으면, 게임의 압축을 풀었던 폴더를 엽니다.

폴더의 윗부분, 화살표 표시된 부분을 클릭 시 현재 파일 경로가 텍스트 형식으로 선택이 되는데요, 이 경로를 복사해 줍니다.
이제 키보드 Windows 버튼 + r을 누르면 이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cmd 라고 적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포켓로그 파일이 C드라이브에 존재하느냐 아니면 그 외의 드라이브에 존재하느냐에 따라서 하셔야 할 것이 갈립니다. C드라이브에 포켓로그 폴더가 있을경우, 이 부분은 스킵하셔도 됩니다.
이게 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포켓로그 파일이 C드라이브에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그냥 스킵하셔도 됩니다.
만약, 포켓로그가 C드라이브가 아니라 D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여기에 다음을 적고 엔터를 누릅니다:
D:
비슷하게 E드라이브라면,
E:
…와 같이, 포켓로그 폴더가 저장되어 있는 드라이브 알파벳과 :를 먼저 넣으시고, 엔터를 누르셔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C드라이브 이외에 드라이브에 폴더가 존재할 경우 하셔야 할 것들입니다. 원래부터 C드라이브에 폴더를 넣으셨던 분들은 여기서부터 다시 시작하세요.
자 그럼 이제 여기에 다음을 적습니다:
cd “”
여기서 따옴표 두개 사이를 아까 복사하였던 게임 파일의 경로로 붙여넣으면 됩니다. 예시:

엔터를 누른 후, 이번에는 다음을 입력하고 엔터합니다:
npm install
그러면 게임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이 설치될 건데, 한 30초에서 1분 정도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숫자들이 정확히 사진에 나온 것처럼 똑같아야 하는 게 절대 아니고요. 이제 이 프로그램을 끄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게임 폴더로 돌아옵니다:
게임 폴더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새로 만들기' 후 ‘텍스트 문서’를 클릭해 새 텍스트 문서.txt를 만들고 다음 내용을 입력합니다.
start http://localhost:8000/
npm run start:dev
이 내용을 저장 후, 파일 이름을 start.bat으로 바꾸어 줍니다.
이제 게임을 하고 싶으실 때마다 이 start.bat을 클릭하시면…

포켓로그 오프라인 모드가 실행됩니다. (처음 실행하는 거면 그냥 화면에 아무것도 없이 멈춰있을 수도 있는데, 로딩까지 최소 30초에서 1분 정도 기다려야함) (타이틀 로고가 PokéRogue가 아니라 ㅊㅊRogue인 것은 무시해주세요. 그냥 제가 포켓로그 침착맨 모드를 적용하고 나서 다시 원상복구를 안한 것뿐임) 이제부터는 포켓로그 서버가 아파서 다운되든, 저작권 공격으로 게임이 온라인상에서 내려가든, 인터넷이 없는 환경이든 언제 어디서나 포켓로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포켓로그 오프라인 설치법이였고요. 다음은 '온라인 버전 세이브파일을 오프라인으로 불러오기'를 알려드리곘습니다.
<온라인 세이브파일 오프라인으로 옮기기>
다시 한번 알려드리지만 온라인 버전에서 오프라인 버전으로 세이브 파일을 가져오는 건 가능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불가능합니다.
근데 온라인 버전에서 세이브 파일을 오프라인 버전으로 가져온다고 해도 온라인 쪽의 세이브가 날아가는건 아닙니다. 엄밀히 따지면 세이브 파일 이동이 아니라 세이브 파일 복사인거죠. 오프라인으로 복사 후에도 온라인 버전 세이브 파일을 그대로 즐길 수도 있어요.
먼저 여러분들이 그동안 플레이 하시던 온라인 버전 포켓로그를 킵니다.

게임 메인 화면에서 키보드의 m을 누르면 나오는 옵션들 중 ‘데이터 관리’, 그리고 ‘데이터 내보내기’를 선택할 시, 세이브 파일이 저절로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이 세이브 파일의 이름은 data_닉네임.prsv 의 이름으로 저장될 겁니다. 그럼 이제 다시 오프라인 버전 포켓로그를 켭니다.

비슷하게, 타이틀 화면에서 m을 누르고 ‘데이터 관리’, 그리고 이번엔 ‘데이터 불러오기’로, 방금 다운받았던 온라인 세이브 파일을 볼러옵니다.

그러면 세이브 파일을 정말로 덮어 씌어도 되냐고 물어보는데, ‘예’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끝.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즐포하세요. (즐거운 포켓로그 하시라는 뜻)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