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로 인기!
용건만 간단히, 움짤은 한 번 더 생각
금병영에 상의하세요
야생의 이벤트가 열렸다
즐겨찾기
최근방문

[긴 글 주의] 중세 무슬림의 고대 이집트 이해에 관한 이슬람 세계사 유튜버의 평

반물질국밥
23.07.09
·
조회 3628

이슬람 세계사 유튜버 알무깟디마(Al Muqaddimah)가 최근에 이슬람 세계의 고대 이집트 인식에 관한 영상을 게시하여 공유합니다. 영어를 이해하신다면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이집트를 정복한 초기 아랍 무슬림들의 고대 이집트에 대한 지식은 꾸르안에 기록된 유수프(요셉), 무사(모세) 등 선지자들의 기록에 한정되어 있었고, 이들은 이후 콥트 기독인들과 그리스인들을 통해서 해당 공백을 보충해 나간 것으로 보입니다. 일례로 9세기에 압바시야의 맘루크 출신으로 이집트를 통치한 아흐마드 이븐 툴룬은 궁정에 콥트인 학자들을 초빙해 고대 이집트에 관한 질문을 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이슬람 세계에서 통사를 정립하려는 노력이 이어지면서 아불 하산 알마스우디, 무함마드 알마끄리지 등의 중세 무슬림 역사가들은 고대 이집트의 역사를 주로 대홍수 이전의 역사로 기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투스(혹은 “수리드”)를 선지자 이드리스(에녹)과 연결시켜 그를 피라미드를 짓고 무수한 지식을 남긴 인물로 기록하는 한편(선지자 후드의 예언을 무시하고 멸망했다는 “이람의 기둥”의 왕인 샷다드 이븐 아드가 피라미드를 건설했다고 전하는 기록도 존재함), 피라미드에 콥트인들 내지는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투스, 아리스토텔레스가 묻혔다고 보는 등 이슬람 전승과 고전 지중해 세계의 지적 전통을 결합하기도 했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이들은 클레오파트라 7세를 철인 군주로 묘사하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중세 무슬림 지식인들은 고대 이집트를 세속적인 과학이 태동한 지방으로 존숭했으며, 옛날부터 이어져 오는 지혜를 터득하기 위한 일환에서 고대 이집트를 탐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대 이집트어를 독해하려는 (불완전한) 시도가 이어지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압바시야의 칼리파 알마으문이 이집트에서 발생한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원정을 나간 도중에 피라미드를 방문해 거기에 쓰인 문구 해독을 명령했다는 전승이 전해져 오는 한편 카이로 맘루크 술탄국 시대에는 고대 이집트에서 군주를 상징하는 기호들을 자신들의 문장으로 차용하기도 했습니다. 같은 주제로 제가 이전에 쓴 글이 있으니 이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이에 대해서 알무깟디마는 이들 무슬림 학자들은 근현대에 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부족했을 뿐이며, “원시이집트학자(proto-egyptologist)”라고 불릴 만하다고 평가합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고대 이집트의 문화재들은 아이유비야의 살라훗딘(살라딘)이 카이로 요새 보강을 위해 몇몇 피라미드를 해체하려다가 중도에 포기했다거나, (신라를 포함한 유라시아 지도를 만든 것으로) 유명한 지리학자인 알이드리시가 카르나크 신전을 답사했을 때 주민들이 신전 벽돌을 집을 짓기 위한 자재로 쓰고 있었다고 기록하는 등 시대의 풍파를 면하지는 못했습니다. 툴루니야(앞서 언급한 아흐마드 이븐 툴룬이 창건한 지방 왕조)와 파티미야 시대에는 국가가 주도적으로 고대 이집트의 보물들을 발굴해 국가 재정을 충당하는 데에 사용했으며, 민간 차원에서 보물을 발굴하려는 열풍이 일기도 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이 시기에도 고대 이집트 유물에는 저주가 걸려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는 사실입니다. 그 밖에도 미라는 약재로 사용되곤 했으며, 유럽으로 수출되기까지 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피라미드는 상술한 이슬람 종교·지적 전승과의 연관성 등으로 중세 무슬림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꽤 인기 있는 명소였으며, 파티미야 시대에는 대피라미드의 위에 불을 붙이는 축제가 매년 진행됐습니다. 또한 민간인들 사이에서 고대 이집트의 신전은 무슬림, 기독인 등등이 모여서 병을 없애거나 아이를 갖도록 기원하는 등등 민간 의례를 행하는 장소이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은 기자의 스핑크스에 모여 제물을 바치고 매년 정기적으로 조정에 임관하게 해달라고 빌었으며, 고대 시대의 기호들은 부적으로 재활용됐습니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민속 이슬람의 한 양태이지만, 정통주의 종단에서는 이를 부정적으로 보았고 알마끄리지는 그 과정에서 샤이크 무함마드 사임 앗다흐르가 스핑크스의 코를 훼손했다고 기록합니다.

 

 

 

필자는 영상의 말미에서 이집트에서 근현대 민족주의의 출현 이전까지 고대 이집트에 대한 연계 의식이 단절된 배경을 언어적·종교적인 괴리라고 설명하며, 이란이 이슬람화되기 이전에도 일신론적인 종교적 전통을 지닌 한편 이슬람을 수용한 이후에도 페르시아어 문학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킨 점과 대조합니다. 그러면서도 중세 무슬림 지식인들은 고대 이집트를 이해하고자 나름대로 열정적인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들의 업적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으로 그는 영상을 마무리합니다.

 

 

 

3줄 정리

 

  • 중세 무슬림 지식인들은 고대 이집트를 이슬람 및 고전 그리스 전승과 결합해 지식의 기원으로 인식했다.
  • 중세 무슬림 지식인들은 상기한 인식에 따라 고대 이집트를 상당히 적극적으로 탐구했다.
  • 고대 이집트의 문화유산은 중세 무슬림들 사이에서 방치된 것도 있지만, 이들의 삶과 적지 않은 수준으로 융화되었다.
댓글
곽민수
23.07.10
BEST
크아- 훌륭하신 분!
즉시굿타임
23.07.09
BEST
소장님 여기에 연구소 예비 직원이 읍읍
즉시굿타임
23.07.09
BEST
소장님 여기에 연구소 예비 직원이 읍읍
곽민수
23.07.10
BEST
크아- 훌륭하신 분!
반물질국밥 글쓴이
23.07.10
아니, 세상에!!!! 저는 그저 다른 분께서 설명하신 것을 옮겼을 뿐입니다!!...🙇‍♂️
배추살땐무도사
23.07.11
고대의 지혜도 역시 이집트가 먼저였어!
미야자키끼얏호
23.07.12
세줄이라했쨔나요......
https://resources.chimhaha.net/comment/1689087781211-99y80dekz2s.jpg
반물질국밥 글쓴이
23.07.12
데스크탑으로 써서 그렇습니다🥲
침풉풉
23.07.12
어우 정리가 완벽하십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전체 인기글 전체글

12시간 째 테라리아 ing.. 3
침착맨
rollercoaster
·
조회수 630
·
21시간전
법의학자가 진심으로 울었던 사례 6
유머
옾월량
·
조회수 474
·
3시간전
나비가 버터플라이인 이유.. 14
취미
라따뚜뚜이
·
조회수 728
·
23시간전
7살 소녀가 눈보라를 헤치고 파출소로 온 이유 11
유머
옾월량
·
조회수 906
·
3시간전
덱스가 되고 싶었던 기안84 6
유머
통닭천사나가사와마사미
·
조회수 1224
·
9시간전
서양에서 생각하는 동양인 부모 12
유머
쭈호민빡빡이
·
조회수 1300
·
7시간전
근데 침착맨 데블스플랜2 리뷰하면 안됨 48
침착맨
이병건데기
·
조회수 2619
·
8시간전
소풍왔니) 트위치로 이적하고 힘들었을 때 첫번째로 호스팅 해준 사람 14
인방
box
·
조회수 2322
·
2일전
침착맨이 왜 싫어? 21
침착맨
BLB
·
조회수 2452
·
22시간전
형들한테 잘해야하는 이유 2
인방
짱갈래종수짱
·
조회수 1212
·
21시간전
이동진 옹 역대급 극대노 13
취미
익게핸드크림
·
조회수 2175
·
1일전
한국 김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이는 일본인들 14
유머
라노llano
·
조회수 2149
·
3일전
이 조합 꿈인가..??😮 르세라핌 채원, 민주, 예나 그리고 은비더예뻐ㅣ은비theYapper EP.5 8
취미
쭈이잉
·
조회수 1612
·
2일전
풍뎅이 침착맨 9
팬아트
태현둥둥
·
조회수 1228
·
1일전
지디의 침착맨 샤라웃 ㄷ ㄷ 9
침착맨
깨팔아버린다
·
조회수 3390
·
13시간전
한 초등학생의 영웅.jpg 2
유머
바이코딘
·
조회수 1650
·
1일전
가족, 친구 사이에 여행 중 절대로 하면 안되는 말.jpg 9
유머
힝하하
·
조회수 1966
·
4일전
실시간 런던 토트넘 퍼레이드 인파 gif 5
취미
조금모자라지만착한친구야
·
조회수 1649
·
21시간전
33원정대, 발더스게이트3 너무 길어서 방송으로 못하시겠다고 하셧는데 20
침착맨
침착한이병건씨
·
조회수 1707
·
20시간전
홈캠의 존재를 알아버린 그것 14
유머
푸르로닝
·
조회수 2340
·
11시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