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건만 간단히, 움짤은 한 번 더 생각
금병영에 상의하세요
야생의 이벤트가 열렸다
즐겨찾기
최근방문

단검 vs 빠따. 단검파의 망상

잘자람
04.28
·
조회 384

 

 항상 vs토론이 붙으면 각종 조건과 상대 논리에 대한 반박이 참 재밌단 말이죠

 

 평범하게 운동 좋아하는 성인 남자고요 스크린야구장가면 항상 상위권타율입니다. 적어도 4할 이상(물론 초중급 ㅎㅎ)

 댄스팀으로도 활동을 해봐서 빠르게 이동하는 스텝도 나름 일반인 중상위권의 날렵함도 있다 생각합니다. 칼은 발리송을 돌려봤지만 그건 뭐 놀이니까.

 그렇다고 제 말이 공신력 있고 그렇다는건 아님. 그저 양쪽 다 무슨 느낌인지 얼추 알거같다는 뜻입니다.

 

 

 - 가상의 조건 -

 동일한 신체 조건

 공격이 닿지 않는 곳에서 싸움 시작

 단검과 배트가 같은 무게

 무기 숙련도는 경험 없는 일반인 수준

 싸움에 대한 이해 평범

 도망 없음, 둘 중 하나가 죽을 때까지

 

 

 일단 싸움이 열리면 각자의 승리 플랜이란게 있을겁니다. 

 단검은 거리를 좁히는 것이고 빠따는 한 대라도 유효타를 날리는 것이겠죠.

 무기의 특성상 같은 세기로 맞았다고 가정하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단검은 세게 때릴 필요가 없고 빠따는 약하게 때리는건 의미가 없죠.

 그렇다면 결과는 빠따가 한 대라도 유효타를 때릴 수 있냐 없냐로 갈릴 것 같습니다. 유효타를 맞추지 못한 빠따가 후속타를 날려 한 대 더 맞추는 것은 어렵거니와 맞추더라도 힘이 덜 실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빠따가 힘이 실린 한 방을 한 대라도 맞출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우선 거리가 있는 상태로 시작하기에 누구든지 붙어야합니다. 빠따는 한 방에 모든걸 걸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자세로 슬금슬금 와야겠죠. 

 단검은 비교적 자세가 프리합니다. 힘을 실어야하는 자세가 좀 더 자유롭기 때문이죠. 맞지 않고 근접으로 붙어야 하기때문에 앞으로 튀어나가는 자세를 취할겁니다.

 이제부터는 사실 눈치싸움인데 방송에서도 말했듯이 선공권은 얼핏 보기엔 빠따에게 있는거 같지만 단검에게 있다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왜냐면 빠따는 한 방이 빗나가면 위험하기 때문에 단검이 확실하게 스윗스팟 사정거리에 들어오는 타이밍을 재야합니다. 그렇기에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 없죠. 사정거리에 들어오든 말든 움직이는건 단검측이 될것입니다. 빠따가 먼저 움직이는건 대부분 손해이기 때문이죠. 

 

 머리가 됐든 손이 됐든, 어느 신체부위가 됐든 제대로 맞기만 하면 단검은 무력화가 될거 같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단검의 승리죠.

 

 사실 여기까지의 전개는 양측 다 동의할 것입니다. 

 

 이제 여기서 주장이 갈립니다. 

 왜 대치상황이 나오냐. 빠따가 무적권 한 대 맞추고 시작한다 vs 단검든 사람은 뭐 허수아비냐. 생각보다 유효타를 날리기 쉽지 않다

 여기서 각자 어디가 유리한지 논쟁합니다. 그리고 정답이 없어서 승복이랄게 없고 한없이 논쟁이 이어지죠. 

 AI 시뮬레이션도 결국은 가상이고 실제 단검빠따 싸움영상도 위 조건에 맞지 않고 설령 조건을 맞추더라도 100번 붙여서 확률내기는 불가능하죠.

 그냥 재미로 넘겨야합니다.(중요)

 

 

 저는 개인적으로 단검 우세파입니다. 승률 약 70% 이상.

 야구를 좋아하기 때문에 선수의 스윙도, 일반인의 스윙도 많이 봤습니다. 빠따… 다루기 쉽지 않습니다. 일단 무게중심부터 난해합니다. 특정한 조건에서 강한 힘이 실리죠. 단검과 같은 무게라는 가정이어도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무게중심이란 변수때문에 더 무겁게 느껴질 것입니다. 

 야구공보다 압도적으로 큰 사람을 어떻게 치지 못하냐는 말엔 오류가 있습니다. 칠 순 있습니다. 다만 제압이 될 정도로 잘 맞출 수 있는지에 대해선 논리가 부족합니다.  빠따측의 논리는 “빠따 안맞아봄?”, “대충 맞아도 졸라 아픔” 등이 있는데 음… 좀 부족합니다.

 빠따 안맞아봄? - 맞아 봤습니다. 뼈맞으면 치명상이지만 치명상급으로 맞을 확률은 좀 낮다고 봅니다. 맞는 사람이 바보도 아니고 최대한 안 아플만한 곳을 내주지 머리나 살없는 뼈를 가져다 대진 않을겁니다.

 

 대충 맞아도 졸라 아픔. - 대충 맞는다는게 뭔지 모르겠는데 졸라 아픈건 버텨야죠. 목숨빵인데 기절도 아니고 참아야만 합니다.

 

 사람이 뭐 야구공보다 작고 빠르냐? - 비교대상이 아닙니다. 야구공이랑 맞짱을 뜨는게 아닌것 처럼요. 

 

 검도 해보면 앎. 빠따가 무조건 이김. - 목검과 빠따의 무게중심은 전혀 다릅니다. 검도에서 머리를 치듯 짧게 내리치기엔 빠따로 하면 손목 나갈거 같고 검도보다 훨씬 느릴것 같습니다. 근데 이건 제가 검도를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임.

 

 

 단검은 뭐 다루기 쉽냐, 단검도 못다루면 찌르지도 못한다. 충분히 이해가 되는 주장이지만 목숨을 건 사투란 조건에서 저는 크게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한 번 안 박히면 두 번, 세 번 찌르면 됩니다. 일단 붙는다면 빠따는 무력화 되니까요. 그런 초근접 상황을 만드는게 단검의 승리 플랜이잖아요. 무력화된 빠따의 초근접 맨손 vs 그나마 단검을 든 사람. 단검의 숙련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 보입니다.

 

 

 결국 서로의 승리 플랜을 위해 싸우게 된다면 단검이 빠따에게 달려드는 모습이 연출됩니다. 단검이 달려오는 속도에 맞춰서 빠따가 스윙을 하는 상황에서 단검이 한 번만 멈칫하면 스윙은 힘을 잃습니다. 반대로 달려오다가 순간적으로 속도를 더 내면 빠따 안 쪽에 맞겠죠. 이런 심리전이 승부를 가를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이런 심리전은 먼저 심리전을 거는 사람이 우위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전 단검의 승률이 더 우세하다고 봅니다.

 

 

 공부하다 심심해서 재미로 좀 적어봤습니다. 반박시 님 말이 맞으니까 정중한 댓글 부탁. 꾸벅.

 

 근데 퉁퉁퉁퉁퉁퉁퉁퉁퉁 사후르의 빠따는 이길 수 없다는게 정설.

댓글
푸짐한침덩이베개
04.28
가끔 유튜브 쇼츠에 나오는 것 중에
미국 경찰들 바디슈트에 찍힌 영상들이 있는데
다리에 총맞아도 그냥 속도 주는 거 없이 그대로 뛰어들기도 하더라고요
빠따 한대 진짜 대구빡 터지거나 갈비뼈가 폐를 아작내버리는게 아니라면 관성으로 어떻게 어떻게 달라붙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잘자람 글쓴이
04.28
맞아요. 총이든 빠따든 결국 제압을 하려면 머리나 심장 등 유효한 곳을 맞춰야하는데 총은 거리에 따라서 기회가 몇 번 더 있지만 빠따는 기회가 한 번이라 제압하기 더 어렵다고 봅니다
JJO1
04.28
검도 숙련자들은 빠따 손 들어주더라고요
얼렁뚱땅맨
04.29
칼 들고 달려올 때 가장 많이 맞는 부위가 팔꿈치 밑으로 팔이랑 무릎 갈비뼈 옆통수쯤 될 것 같은데
맞으면서 오기 쉽진 않을 듯 싶습니다 어딜 맞든 몸 균형이 틀어질 거라 생각해서...
그리고 걷는 것도 아니고 달려오다가 어떻게 순간 백스텝을 하는지 모르겠고 (사이드 스텝은 그나마 할 수 있겠지만)
달려들다가 피하고 다시 달려드는 게 빠른가요
방망이 휘두르고 다시 반대로 휘두르는 게 빠른가요
무조건 빠따 승은 아닌 걸 알지만 기본은 방망이가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네요 저는😅
에제에
04.29
빠따로 휘두르지 않고 길이를 활용해서 상대 가슴이나 복부를 찍어눌러 자빠뜨린다면?

😊침착맨 전체글

요즘 알고리즘
일반
침착한이병건씨
·
조회수 18
·
1시간전
신삼국 꿀잼꿀잼
일반
어떻게된겨
·
조회수 45
·
5시간전
정일영 선생님, 이거 진짜예요? 16
일반
현드기
·
조회수 2122
·
8시간전
정일영 교수님 동치미도 나오시네요 ㅋㅋㅋ 9
일반
말년킹피자
·
조회수 891
·
9시간전
방장 덕에 호크아이 드라마 봤는데 화날만도 하네요. 1
일반
하깨팔이
·
조회수 216
·
11시간전
MBTI 유형과 단검빠따 유형의 상관성 조사 참여바랍니다. 11  
일반
고리비
·
조회수 269
·
15시간전
당연히 빠따졍~
일반
남깨팔
·
조회수 158
·
16시간전
미군의 칼든강도 대처법 1
일반
웃지마세요
·
조회수 331
·
22시간전
단검 vs 빠따 2
일반
통닭세화
·
조회수 286
·
1일전
빨간음식 먹어서 응원하자 진짜 효과있던거 아니에여???? 1
일반
IMP
·
조회수 195
·
1일전
신삼국지 이번화 졸잼 12
일반
사망이즈다이
·
조회수 2401
·
1일전
우재님 요즘 인기 너무 많던데 불러서 링피트라도 다시 시켜야 하지않을까요 28
일반
유구미
·
조회수 3719
·
1일전
무조건 단검인 이유
일반
ㅇ0ㅇ
·
조회수 201
·
1일전
25.05.13. 오침일
일반
정제탄수붕어
·
조회수 90
·
1일전
오늘 신삼국지 4회 보고 2
일반
보병장병원
·
조회수 256
·
1일전
사진좌 VS 영상좌  
일반
청담동
·
조회수 163
·
1일전
일어나라 오반아 상대는 공산당이야,,! 3
일반
구구킹
·
조회수 208
·
1일전
주식을 너~~~~~~~~~~무 사랑하는 방장님을 위한 호들템 2
호들템
꼬불이
·
조회수 214
·
1일전
무조건이란건 없는 거에요.
일반
웅취팍취
·
조회수 256
·
1일전
<신삼국지> 이 페이스면 20회 넘길지도? 2
일반
안피곤해요
·
조회수 255
·
1일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