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건만 간단히, 움짤은 한 번 더 생각
금병영에 상의하세요
야생의 이벤트가 열렸다
즐겨찾기
최근방문

연민은 사랑일까요?

부상당한 왕숙
23.12.29
·
조회 1024

20살부터 5년동안 만난 남자친구가 있었습니다. 그때는 지금보다 더 어렸고 어설펐던 시절이라 서로에게 상처도 많이 주고 많이 울었던거같아요. 서로가 서로에게 첫사랑이라 모든감정을 다 공유했었고 서로에게 솔직했어요. 서로 안만나고 있어도 무엇을 하는지 짐작이 갔고, 좋은 감정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도 많이 공유했었어요. 서로 헤어지고싶어도 귀소본능을 느끼듯 서로에게 돌아갔고 계속 엉킨 실 상태로 관계가 유지되었어요.

 

그러다, 남자친구가 유학을 가게되었어요. 한동안은 계속 연락을 하고 지냈었지만, 몸이 멀어지면 마음이 멀어진다는 말처럼 정말로 헤어지게 되었어요. 서로 울고불고 헤어지거나, 누구 한명의 잘못으로 헤어진게 아니라서 엉킨 실은 방치된 상태로 마음 한켠에 남아있었어요.

 

그러다 2년후인 지금, 연락이 닿아 연락을 하다가 만나게 되었어요. 만나기 전, 여러가지 걱정이 많았어요. 예전의 그남자밖에 없었던 나로 돌아가버릴까봐 걱정되었고, 그 남자가 너무 잘살고있을까봐, 또는 너무 못살고있을까봐 걱정이되었어요. 하지만 정작 만나보니 걱정이 무색하게도 그남자는 조금 우울해졌지만 예전의 그 모습이었습니다. 신기한건 제 마음이었어요. 설렘이나 떨림, 부끄러움, 가식부리고싶은 마음 등 연애할때 당연하게 드는 마음은 전혀 들지않고, 편안함과 연민을 느끼더라고요.

 

그 남자의 상황이 안타깝고, 내가 옆에 있어주고싶고, 걱정되고, 도와주고싶은 감정은 과연 사랑일까요? 제가 생각하기엔 그 남자한테 느끼는 감정은 사랑보다는 연민, 모성애같은 감정인데 이것도 사랑의 일종인지 아니면 그냥 깨끗하게 정리를 해야하는 시점인지 고민입니다.


제 주위에 남자사람이 없어 침착맨님이랑 한국인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조언부탁드려요
 

댓글
그릇이큰 마대
23.12.30
저는 어릴때 우울감 심한 친구 연민+부성애 같은 느낌으로 6년정도 만났는데
제 경험으로는 헤어지는게 맞습니다. 지나고보니까 사실 서로에게 도움이 하나도 안되더라고요. 애초에 저는 딸이라고 생각하는데 상대방은 남자친구로 보니 관계가 멀쩡히 굴러가기가 어려웠던거 같아요.
호에엥놀라는 조융
23.12.31
개인적으로 연민도 사랑의 일종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말하신대로 모성애는 엄마가 자기 자식에게 느끼는 감정이고 연민은 상대방의 입장에 공감하여 불쌍하다고 느끼는 감정으로, 이런 감정들을 남자친구에게 느끼면 좋은 관계는 아닐것이라 생각합니다.
활기찬 마막
24.01.15
잘 모르겠지만 잘지내는지, 잘못지내는지 등 싱숭생숭한 그마음도 아직은 지나간 인연에 대한 좋은기억이나, 기대감, 미련 후회 들이 섞여 생각나게 하는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것이 정말 연민인지 사랑인지 지나간 사랑에대한 추억이 지금 감정을 만들어진것인지는 만나보아야 알 수 있는것 아닐까요? 겪어봐야 아는것이 사람마음이라고 저는 생각해서요! 화이팅화이팅
매력적인 조병
24.01.17
저는 연민도 사랑이라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예쁘다라는 단어의 본래 의미는 '가엾게 여기다' 인데요.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의 '어엿비 여겨'(;예쁘다) 는 백성을 위한 사랑으로도 해석되니까요.
그리고 모든 결정에는 여러 이유가 있는 법이잖아요. 점심 식사를 고를 때에도 다이어트 유무와 엊그제는 무얼 먹었는지, 몸의 컨디션은 어떠한지에 따라 메뉴를 달리 하는 것처럼 말예요. 그러니까 연민이 사랑? 이상한 것은 아니죠.
하지만, 그건 반대로 다른 이유도 존재해야만 사랑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뜻으로도 비춰집니다. 연민의 이유가 사라지면 그를 사랑하지 않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니까 제 결론은 그를 위한 단 하나의 이유가 아니라 단 한 명, 그를 위한 여러 이유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침착맨 전체글

MBTI 유형과 단검빠따 유형의 상관성 조사 참여바랍니다. 5  
일반
고리비
·
조회수 72
·
1시간전
당연히 빠따졍~
일반
남깨팔
·
조회수 85
·
1시간전
미군의 칼든강도 대처법 2
일반
웃지마세요
·
조회수 261
·
8시간전
단검 vs 빠따 2
일반
일론마스크
·
조회수 233
·
10시간전
빨간음식 먹어서 응원하자 진짜 효과있던거 아니에여???? 1
일반
IMP
·
조회수 141
·
14시간전
신삼국지 이번화 졸잼 10
일반
사망이즈다이
·
조회수 1547
·
14시간전
우재님 요즘 인기 너무 많던데 불러서 링피트라도 다시 시켜야 하지않을까요 24
일반
유구미
·
조회수 2692
·
14시간전
무조건 단검인 이유
일반
ㅇ0ㅇ
·
조회수 154
·
15시간전
25.05.13. 오침일
일반
정제탄수붕어
·
조회수 69
·
15시간전
오늘 신삼국지 4회 보고 2
일반
보병장병원
·
조회수 197
·
15시간전
사진좌 VS 영상좌  
일반
청담동
·
조회수 122
·
16시간전
일어나라 오반아 상대는 공산당이야,,! 3
일반
구구킹
·
조회수 169
·
17시간전
주식을 너~~~~~~~~~~무 사랑하는 방장님을 위한 호들템 1
호들템
꼬불이
·
조회수 171
·
17시간전
무조건이란건 없는 거에요.
일반
웅취팍취
·
조회수 225
·
17시간전
<신삼국지> 이 페이스면 20회 넘길지도? 2
일반
안피곤해요
·
조회수 195
·
17시간전
당연히 빠따가 이기는거 아님? 4
일반
강원도등산가
·
조회수 225
·
18시간전
신랑이 경찰이라 여러 사건 보지만 무조건 칼입니다 비교불가입니다 24
일반
삼국군영전2해줘잉
·
조회수 3288
·
18시간전
단검 vs 빠따 대결에서 제일 논쟁인 부분 5
일반
dydd9326
·
조회수 397
·
18시간전
그래도 단검은 돈다 4
일반
앜어맨
·
조회수 223
·
19시간전
<신삼국지> 4회 곧 시작합니다 2
일반
얼음과불의노래
·
조회수 173
·
19시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