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유튜브는 우리가 고객인데
50
23.09.20
·
조회 7948
늦으면 이유라도 “먼저” 말해줘야하는거아닌가요
한시간을 넘게 기다렸는데 상태도 안좋고..
유튜브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유튜브 커뮤니티 및 침하하 존재의미가 조금 부족한거 아닌가 싶네요
안올라왔는지 이유라도 찾으러 커뮤니티왔으면 글이라도 있으면 좋았겠는데 2수자님 댓글 캡쳐본으로 이유를 봐야하는건 조금 이게 맞나싶긴하네요
관리자 조치로 인해 이 게시글에 더 이상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댓글
침무려
23.09.20
BEST
고객도 좋지만 가끔 실수에는 참된 친구의 마음으로 용서해주기도 하는 관포지교는 어떠신가요??
빵굽는고양이
23.09.20
BEST
영상을 보는것에 있어서 뭘 지불하기에 '고객' 이란 단어까지 쓰는 이해가 ㅋㅋㅋ
저는 오히려 영상들덕에 하하호호할 수 있는게 감사할뿐인데
뭐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면 문제겠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는 정말 가뭄에 콩나듯하는거같은데
'그냥 내부적으로 뭔 일 있나보다ㅡ' 하고 넘길 수 있을거같네요 저는 ㅋㅋ
거기에 업로드 날이 아니거나 방송 날이 아닐때도 자주 영상 올라오고 방송하시는데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을거같은데
침착맨
23.09.20
BEST
부족한 대처로 실망을 드렸습니다.
앞으로는 말씀하신 것처럼 이용하시는 분들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게 유튜브 커뮤니티와 침하하에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공급없을수요의왕병건
23.09.20
BEST
내가... 고객...?

주펄놈
23.09.21
BEST
말을 해도 기분 안나쁘게 얘기하는 방법이 있는 건데
저통천아니예요
23.09.20
이 분이 누군지 알고
침펄풍기심통뼈빠곽범
23.09.20
♡지각설명회는 도착해서 하는거니까ㅋㅋㅋㅋ♡올려주셔서감사♡
침댕이
23.09.20
근데 님 프로필 쥪 엄청 기네요 ㅋㅋㅋㅋㅋ 계속 바뀌길래 봤더니 남세스러워라
침무려
23.09.20
BEST
고객도 좋지만 가끔 실수에는 참된 친구의 마음으로 용서해주기도 하는 관포지교는 어떠신가요??
삐깨쮸돈깨쓰
23.09.21
착맨이도 사람인데 실수 할수도 있지~
늦으면 늦는대로 좋다 이말이야~
염소야가라재미없다토끼야어
23.09.20

공급없을수요의왕병건
23.09.20
BEST
내가... 고객...?

병건듀
23.09.21





내마음의백점
23.09.20
BEST
우리가...고객이었어...?!

주우재가다리를숨김
23.09.20
난 솔직히 크게 신경은 안 쓰지만
맞는 말이긴 함
이유라도 미리 써줘야
주우재가다리를숨김
23.09.21
뭐요
태완씨족차맞고쓰러진침착맨
23.09.20
본문 내용 정재형님 초대석에서 나온 시청자들에게 사과에 관한 방장이 했던 말 가지고 오셔서 적은 듯ㅋㅋㅋ
그때 방장이 원본박물관은 사과 안하지만 본채널은 영상 안올라오면 사과한다고 말한 내용 가지고 오신 것 같음
참 타이밍 묘하네 ㅋㅋㅋㅋ
딥빡맨
23.09.20
BEST
난 괜찮지만 뭐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해
침착맨의돌
23.09.20
별개의 이야기인데 프로필 gif엄청 기네요ㅋㅋ
음침한침착맨
23.09.21
프로필로 애니 한 편 뚝딱해버렸네여
얼음과불의노래
23.09.20
별생각 없었는데 미리 공지가 되면 편할 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우리는 침착맨 팬인데 둥글게둥글게 글 써주시면 어떨까요 제목보고 무슨 일인데?!하면서 뛰어들어왔음
침착맨
23.09.20
BEST
부족한 대처로 실망을 드렸습니다.
앞으로는 말씀하신 것처럼 이용하시는 분들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게 유튜브 커뮤니티와 침하하에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신이나
23.09.20
평안한밤 되세용!
이말년삼국지
23.09.20
^^7
ㄳㅎㄷ
23.09.21


조수석메시
23.09.20
양 쪽 입장이 다 이해가 가는거시다~
빵굽는고양이
23.09.20
BEST
영상을 보는것에 있어서 뭘 지불하기에 '고객' 이란 단어까지 쓰는 이해가 ㅋㅋㅋ
저는 오히려 영상들덕에 하하호호할 수 있는게 감사할뿐인데
뭐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면 문제겠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는 정말 가뭄에 콩나듯하는거같은데
'그냥 내부적으로 뭔 일 있나보다ㅡ' 하고 넘길 수 있을거같네요 저는 ㅋㅋ
거기에 업로드 날이 아니거나 방송 날이 아닐때도 자주 영상 올라오고 방송하시는데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을거같은데
침촉한침덩이
23.09.20
BEST
영상을 보면서 ‘시간’을 지불하고 그 시청 시간들이 쌓이면 그게 개방장에겐 돈이 되죠
빵굽는고양이
23.09.20
BEST
그 지불한다는 시간도 결국 본인이 얻는 즐거움을 위한거라 생각하네요 ㅋㅋ 지불해달라고 한것도 아니구요ㅋㅋㅋ 솔직히 영상 안 올라오면 보는 사람이 아쉬운게 침투부인데 ㅋㅋ 밥먹을때나 심심할때 본인의 즐거움을 위해서 영상 보는걸 '지불' 해서 봐주는거라 말하면 안 되죠 ㅋㅋ
그리고 그 돈을 우리가 지불하나요? ㅋㅋ 뭔 논리인지
영상이 안 올라온다고 손해보는게 없는 입장에서 고객이란 단어까지 써가면서 뭐라할건 아니라 생각하는겁니다만? ㅋㅋ
@침촉한침덩이
고양이
23.09.20
BEST
Calm down
@빵굽는고양이
침촉한침덩이
23.09.20
우리가 안보면 구글이 개방장한테 돈을 안주는데요?? 조회수와 시청시간이 생겨서 돈을 주는거지 영상만 업로드한다고 돈을 주나요?? 영상 늦게 올려서 처음 사과하는것도 아닌데 우리를 위해 영상을 올려주는것도 감사한데 이렇게까지 해야하냐 라고 하시는건 동의하기 힘드네요
그리고 우리는 영상을 보며 즐거움을 얻지만 개방장은 경제적 이익을 얻으니 서로 윈윈인거지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배푸는 관계는 아닌거 같습니다
@빵굽는고양이
이말년삼국지
23.09.20
BEST
아니 방장이 피드백했는데 왜들 싸움? ㅋㅋㅋ 충분히 할 수 있는말이지 무작정 욕한 것도 아닌데요
@빵굽는고양이
빵굽는고양이
23.09.20
네 님 말이 다 맞아요~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하다한적 없고 영상을 보고 웃게해줘서 고맙다는 생각이 드는거지 뭔 ㅋㅋ
님 생각 제 생각 다른것뿐 끝~
@침촉한침덩이
조수석메시
23.09.20
BEST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살짝 서운한 사람도 있을 수 있는겁니다.
으후루꾸꾸루후으으후루꾸꾸
23.09.20
BEST
회원님이 영상 안올라온 것에 대해 넘긴 것 처럼 작성자님 글도 '이 분은 이렇게 생각하시는구나'하고 넘어가시는건 어떠신지요.
문장 끝마다 ㅋㅋ은 횐님 의도와 다르게 다소 조롱성으로 보여지기에..
빵굽는고양이
23.09.20
이 작성자분은 글을 쓴 시점에서 넘어가신건 아니니 저도 제 생각을 적은것 뿐입니다
영상이 안 올라가는건 내부적으로 이미 알고있을거고 전전긍긍하는건 침투부쪽일텐데 거기다가 고객 운운하며 질타하는건 과하다 생각한것뿐이구요 그냥 서로의 생각이죠
오히려 ㅋㅋ 같은거 안 섞으면 찐으로 화내는걸로 보일 수도 있는거고 그건 느끼는 사람마다 다르죠
@으후루꾸꾸루후으으후루꾸꾸
태완씨족차맞고쓰러진침착맨
23.09.20
BEST
내 기억이 잘못된건가 방장이 고객이라고 했던 것 같은데 피식대학이랑 비교했을때 상대적으로 피식대학은 가족적으로 접근하는 것이고 본인은 고객으로 접근하는 것이라고 정이 없어 보일지 몰라도 깔끔한 걸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면서
그래서 이거보고 그 내용 이용해서 썼구나 했었는데 기억이 애매해서 영상 찾아보려는데 못찾겠다 ㅋㅋ
자몽은원래쓰다
23.09.21
정재형님이랑 토크 하시면서 하셨었을 걸용!?
@태완씨족차맞고쓰러진침착맨
샤브샤브
23.09.21
전에 뭐 "광고를 보니까 고객이라면 고객이지.." 하면서 떨떠름하게 말씀은 하셨는데 대놓고 우리가 고작 광고 하나 보는 걸로 고객이라고 말하는 건 좀..
확실한 건 어떤 유튜버든 광고보는 걸로 고객 행세하는 시청자들은 그냥 안보고 나가주길 바라지 않을까요?
@태완씨족차맞고쓰러진침착맨
누군간해야하지만하지마
23.09.21
BEST
솔직히 이런저런 생각이 많으니 뭐가 맞다 틀리다는 없지만 저도 고객이라는 단어가 좀 웃기다고 봄ㅋㅋ
침덩이500배
23.09.21
BEST
영상을 보는것에 있어서 뭘 지불하냐니
유튜브 프리미엄 쓰는 사람
영상 보기 전에 광고 보고 보는 사람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지불하는게 맞는거지
이거 침하하에서 금지하는 자경단성 활동 맞죠? 신고함
샐리그먼
23.09.21
그 논리대로면 모든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개인적인 즐거움을 위해 소비하는 건데 고객이 아니겠네요? 갑질과 문제제기는 다른 겁니다. 시청자는 유튜브 광고를 보고, 많은 뷰어쉽을 근간으로 기업 광고가 직접 들어가고, 광고료가 올라가는 건 인지하지 못하십니까?왜 이렇게 날서게 반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침착맨이 자원봉사자인 것마냥, 4살 애기인 것마냥 금이야 옥이야 좋은 소리만 들으라고 하는 걸 보니 눈살 찌뿌려집니다.
@빵굽는고양이
찡긋해
23.09.20
이거 쓰는데 좋읍니다
임네모
23.09.20
BEST
비난과 감정적인 말 없이 본인이 느낀 문제점과 개선 방안까지 제시한 좋은 글이네요
건강한 침하하 응원해~
차도르자브종수
23.09.21
인정! 이런 피드백이 있어야 좋은거다 이말이야

주우재가다리를숨김
23.09.20
BEST
고객이 뭐 별다른 단어라고 고객이란 단어에 꽂혀서
딴 소리하는 사람들이 있네
현이랑
23.09.20
시청자와의 약속을 했기 때문에 불만도 생기고 사과도 하고 그러는 것 아니겠어요~
팟국수
23.09.21
싸우면 죽여버립니다
고향만두콘
23.09.21
많은 사람이 이말년 시절이랑 지각설명회에 단련돼서 그렇지 말씀 하나 틀리신 건 없고 솔직히 고객 워딩도 좀 딱딱해서 그렇지 틀린말은 아닌데 내가 괜찮다고 다 괜찮은게 아니니 서로서로 이해해보는 마음을 가져봅시다~
천원1
23.09.21
우리 친구사이 아니였어..??
그만큼 애정있으니까 기달린거겟죠?
다다른사랑방식인거겟죠
페로로들을부르마
23.09.21
저도 처음에는 '고객'이라는 단어에 매몰돼서 너무 갑과 을, 수직적인 관계로 접근하는거 아닌가? 하고 좀 긁혔었는데 사실 틀린 말 하나 없긴 하죠. 매일 오후 7시 업로드는 방장과 개청자들간의 약속이나 다름 없는거였구요.
다만 방장이 잘못한 점은 이런 식으로나마 피드백하되, 1일 1영상 하려고 노력하는 방장이나 목요일까지도 쉬지 않고 영상 올리는 침수자들께 감사의 표현도 자주 하면 좋겠어요. 1일 1업로드 쉬운게 아닌데 너무 당연시 여겨지는 것 같아서. 저 또한 불편을 표할 줄 알고, 감사 역시 표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네요
추운날
23.09.21
솔직히 영상 몇시간 늦게 올라오든 상관없는데 7시에 맞추려고 신경써야 함 ~> 신경쓸거리 늘어나서 유튜브 스트레스 증가 ~> 부담이 커져서 휴식 or 피로증가 ~> 유튜브 업로드 수 감소+ 삶의 질 하락으로 이어질까봐.. 지각해도 그냥 그러려니했으면 하는 마음
Infinity
23.09.21
침맨 왈) 본 채널 영상 늦거나 안올라오면 뭐라해도 된다. 원본박물관은 내마음임
야스맨
23.09.21
BEST
다수가 긁히는 단어를 쓴건 글쓴이 잘못이 맞습니다. 틀린 내용은 아니지만 공격적인 말투니까 다음엔 더 둥글게 적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뭔가 맡겨놓은 사람의 말투 같잖습니까..
도뀨맨
23.09.21
에이...뭐 좀 늦을수도있지요
다~~사람이 하는일이니 너그러히 이해해주세요
여러분들도 살면서 한두번 혹은 더많이 실수하거나 늦거나 약속못지키거나 하시잖아요~~
이게다~~~~~우리는 사람이라그래요
쓴이님 말씀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우리모두 침착맨 휴방하기전까지 웃으며 지냅시다
샤브샤브
23.09.21
BEST
애초에 이렇게 매일 꾸준하게 편집 영상 올리는 채널 자체가 거의 없고 엄청 대단한 건데 업로드 시간 조금 늦고 공지 없었던 게 큰 일인가 싶네요. 개인적으로
업로드 시간 기본적으로 정해두고 올려주는 거 자체가 굉장히 감사한 거고 그걸 당연시해서는 안된다고 봐요
고향만두콘
23.09.21
BEST
이 분의 요지는 늦어서 뭐라한다기 보다 늦으면 공지리도 빨리 좀~인데 핀트가 엇나가시는 분들이 많은듯 고객워딩은 침형도 한 적 있긴 하고 이정도면 날카로운 글도 아닌거 같은데요
샤브샤브
23.09.21
BEST
근데 그 고객 워딩이 정말 시청자들을 고객이라고 생각해서 한 게 아니잖아요.
제 기억으로는 당시 영상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시청자들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상황에서 시청자들이 뭘 지불하길래 고객이냐는 식의 말이 채팅창에선가? 나왔고 "광고 봐주잖아"라는 논리로 나오니까 방장도 "그래.. 뭐 사실 광고 봐주니까 고객이지~" 정확하진 않지만 대충 이런 식의 흐름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 이후는 기억 안남
아예 틀린 말은 아니지만 듣는 입장에서는 짜증나는 워딩인거죠.
자신을 광고를 봐주는 "대가"를 지불한 "고객"으로 생각하는 사람을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달가워할까요?
단순 영상 제공자, 이용자의 관계도 아니고.. 어느정도 호감과 유대감이라는 게 있는 인플루언서와 팬의 관계일텐데 고객이라는 말이 적절한가싶네요
침덩이500배
23.09.21
님은 열정적인 팬이고
이 글 쓰신 분은 그 정도는 아닌가 보죠
침투부를 보는 모든 사람이 다 침착맨의 팬은 아니잖아요
그리고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자신을 고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달갑지 않을거라는 말은 참 오만한 거 아닌가요
어떤 이유가 됐건 보는 사람 없으면 혼자 떠드는 거 밖에 안되는데
팬이야 말로 진정한 시청자라는 의미라면 뭐 팬은 한번 보면 단번에 되나요
처음에는 그냥 볼거 없어서 보는 채널에서 시간이 흐르고 정이 들면서 이런 매력 저런 매력 발견하면서 천천히 팬이 되가는거죠
모든 인플루언서 - 팬 관계에는 영상 제공자 - 이용자 관계였던 건조한 순간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침착맨의 팬이 아닌데 아무런 자기개발도 되지 않는 영상을 왜 1시간 동안 기다리면서까지 보는 건지 저는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영상을 기다릴 정도면 팬이라고 보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맛집이라고 소문난 음식점을 한시간 넘게 기다린다고 해서 제가 그 음식점의 팬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샤브샤브
침덩이500배
23.09.21
제가 말하고 싶은건 본인을 고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충분히 침투부 시청자중에 있다는 거에요
@샤브샤브
침덩이500배
23.09.21
맛집을 예시로 든거는 침착맨이 과거에도 가지무침 예시를 많이 들었기 때문이고 다른 의도는 없습니다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음식은 상품성이 전부니까 고객으로 표현하는 것이 이상하지 않지만 침착맨 토크 영상을 시청하는데 고객이라고 표현하는 건 이상한 거 같습니다.
단순히 영상 제공자와 이용자의 관계가 아니지않습니까. 침착맨에게 아무런 호감도, 유대감도 없는데 1시간을 기다리며 영상을 볼 이유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런 호감과 유대감이 있는 사이에 자신을 고객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보는 겁니다.
@침덩이500배
샤브샤브
23.09.21
사제관계에서 학생이 자신을 고객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부적절한 것처럼요.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아니 고객이라는 워딩이 부적절 하다길래 자신을 고객으로 느끼는 사람도 충분히 있고 한 때 고객이었던 사람이 발전해서 팬이 되는 것이라고 말한 건데
이 글을 쓴 사람이 한 시간을 기다렸기 때문에 팬이다, 따라서 고객이라는 워딩이 부적절 하다? 아직 그 정도로 팬이 아닌가 보죠 그럼.
모든게 딱딱 흑백으로 나눠집니까?
한 시간 기다렸다는게 님 처럼 영상 나올 때 까지 침하하 들락날락 거리면서 한 시간 풀타임으로 기다렸을 수도 있고
이 글 쓴 사람 처럼 커뮤니티 새 공지 있는지만 딱 확인하고 다른 일 하다가 왔을 수도 있잖아요? 기다렸다는 사실에 너무 많은 의미 부여 중이시네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저는 팬이 별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호감과 유대감이 있으면 팬이라고 생각하고
호감과 유대감이 없다면 1시간 기다렸다는 건 차치하더라도 자기개발도 되지 않는 털난 아저씨의 토크영상을 보지 않을 거라는 겁니다.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팬이 별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고객이라는 워딩에 왜 그렇게 반감을 가지나요?
고객이었던 사람들이 님 말대로 별거 아닌 팬이 될 수 있는 건데 뭔 고객은 달갑지 않고 자시고 하나요?
공교롭게도 이번 영상이 초대석인데, 피식대학 정재형 초대석 영상 보고 새롭게 유입되는 분들은 침착맨한테 어떤 유대감도 없을수도 있잖아요. 그런 분들을 침착맨은 달가워 하지 않는다는 말이에요?
@샤브샤브
침덩이500배
23.09.21
호감과 유대감이 없으면 자기개발도 되지 않는 털난 아저씨 토크영상을 보지 않을거라는게 말이 됩니까
그 호감과 유대감은 어디서 어떻게 쌓나요? 애초에 침착맨이라는 사람을 몰랐던 사람들은 어떻게 침착맨을 알게돼서 팬이 되나요?
모든 팬은 고객이었던 순간이 있다고요.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1. 처음 유입되는 사람은 팬이 아닐 수 있겠죠. 그걸 고객이라고 친다면 고객이라고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저는 단순히 팬이 아닌 사람을 달가워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 없습니다. "자신이 광고 보는 걸로 대가를 지불했다고 생각하며 고객행세하는 사람"을 달가워하지 않을 거라는 뜻이었습니다.
2. 계속 말씀 드렸지만 이 글 작성자분은 이번에 유입된 사람도 아닙니다. 영상을 1시간동안 기다리시고, 침하하 글도 몇번 작성하신 분입니다.
호감과 유대감이 있으면 팬이라고 생각하는 제 기준에서는 이 작성자분은 침착맨의 "팬"입니다. 그리고 "팬"이라면 자신을 고객이라고 칭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지금 상황이 되게 웃기네요
이 글 쓰신분이 본인을 고객이라고 생각 한다는데,
갑자기 님이 와서 이 분이 쓴 게시물 기록 훑어보고선
"아니? 네 행적을 보니까 너는 침착맨 팬이야. 그러니까 고객이라는 말을 써서는 안돼."
이러고 있다고요. 저는 님이 이 글 쓰신 분을 팬이라고 생각하든 말든 관심 없어요. 대신 저는 침투부 시청자 중에 자신을 고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충분히 있다고 말씀 드린거에요.
따라서 이 분이 본인을 고객으로 생각한다면 그게 맞다고요. 님이 뭔데 고객이면 안된다는거에요?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본인이 고객이라면 고객이다?
논리가 이상하신 거 같습니다.
그 논리대로라면 교사에게 “그래도 우리가 고객인데~“라고 말하는 학생에게도 아무런 거부감을 느껴서는 안되는 겁니다.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팬이 되기 이전에는 영상과 광고가 오고 가는 기브 엔 테이크 관계, 즉 고객이라고요.
그 관계에서 발전하면 님 처럼 팬이 된다고요.
그래서 시청자는 고객일 수도 있고 팬일 수도 있고 스펙트럼을 갖는다고요.
@샤브샤브
침덩이500배
23.09.21
아까 호감과 유대감이 없으면 털난 아저씨 토크영상을 보지 않을거라면서요? 그러면 어떻게 침착맨이 이토록 많은 팬을 갖게 되었는지 설명좀 해 줘요.
그 수많은 사람들이 쌩판 모르던 털난 아저씨를 호감도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보기 시작해서 팬이 되는지.
이 고객에서 팬 으로의 발전 과정을 이해를 못해서 지금 이러시는 것 같아요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호감과 유대감이 없다면 자기개발도 되지 않는 털난 아저씨의 토크 영상을 보지 않을 것이라는 말은 일반론이 아니라 글 작성자님을 대상으로 했던 말입니다.
충분히 오해하실만하게 작성했네요 죄송합니다.
@침덩이500배
샤브샤브
23.09.21
그리고 논점으로 돌아가자면
글 작성자님이 침착맨에게 아무런 유대감과 호감도 갖지 않은 단계라고 볼 수가 있나요?
아무 유대감과 호감 없이 영상을 기다리고 침하하에 작년부터 글을 써왔다는 건 제 상식에서는 납득이 가지 않는데요
@침덩이500배
샤브샤브
23.09.21
침덩이님은 본인 혼자 팬이 되기 전의 유입단계를 “고객”이라고 규정해놓고
“글 작성자가 자신을 고객이라고 칭했으니 글 작성자는 팬이 되기 이전인 유입단계의 사람일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논리의 흐름이 이상하지 않나요?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아니 우선 자신이 팬인지 아닌지에 관한 만인에게 공통적인 기준이라는게 있을 수 있나요?
심지어 그 당시의 내 상황과 기분에 따라서도 달라질텐데.
누구는 침착맨한테 호감과 유대감이 있다고 해도 더 좋아하는 다른 연예인이 있어서 내 신경을 쏟지 못하거나, 내 경제 상황이 너무 빠듯해서 정신적으로 에너지가 없으면 팬이 아니게 될수도 있고,
또 누구는 그냥 말 그대로 유튜브 썸네일만 보고 존잘 아조씨라면서 팬이 될 수도 있고
모두에게 너무나도 유동적인건데...
작년부터 글을 써와서 팬이라고요? 그럼 기준이 1년인가요? 11개월은요? 6개월은요?
@샤브샤브
침덩이500배
23.09.21
저는 님이랑 팬의 기준에 대해서 말하려는게 아니에요
1. 고객은 있다.
2. 팬도 있다.
3. 따라서 글 작성자가 본인을 고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자꾸 글 작성자님이 팬이 되기 이전 단계인 걸로 몰아가신 걸 보면 침덩이님도 고객이라는 말은 팬이 자신을 지칭하기엔 적절하지 않다는 것에 동의 하시는 거죠?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본인을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고요. 고객의 뜻이 내 물건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해서 사주는 사람이니까 팬 이전의 상태를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는 거에요.
만약 뜬금 없이 '나는 니 유튜브를 보는 왕인데' 이랬으면 저도 바로 욕박고 신고 했겠죠 왕은 기브엔 테이크가 아니라 일방적인 관계니까
@샤브샤브
침덩이500배
23.09.21
자꾸 전에 답변 했던걸 물어보시니까 힘든데
자신을 뭐라고 부르든 뭔 상관 이냐는 거에요 제말은.
이 세상에 그러면 유튜버 보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 팬이 끝이에요?
팬, 시청자, 구독자, 개청자, 침순이, 침돌이 등등 끝도 없는데, 다만 맥락상 어울리는 명칭을 고르는거잖아요
꼭 팬 이전이 고객이라는것도 아니고 고객 다음이 팬이라은 것도 아니지만 그 중 하나라고요.
7시에 업로드 됐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즉 우리와의 약속을 깬 상황에는 '우리 그래도 고객인데'라고 하다가
포토이즘 인증샷 올릴 때는 또 자기를 침순이라고 할 수도 있고 그런거잖아요.
맥락에 맞게 호칭을 쓰는걸 왜 맘대로 부적절 적절을 논하냐 이거에요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팬이라는 단어는 제 논지에서 딱히 중요한 게 아닙니다.
처음부터 말씀드렸지만 유튜버에게 유대감과 호감이 형성된 상태, 관계에서 시청자가 자신을 고객이라고 칭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겁니다.
글 작성자님이 침착맨에게 아무런 유대감과 호감도 갖지 않은 단계라고 볼 수가 있나요?
아무 유대감과 호감 없이 영상을 기다리고 침하하에 작년부터 글을 써왔다는 건 제 상식에서는 납득이 가지 않는데요
그리고 단순히 “고객”이라는 단어 하나가 잘못됐다기보다 “그래도 우리가 고객인데”같은 무슨 권리라도 있다는냥 따지는 듯한 말투가 합쳐져서 보기 좋지 않은 겁니다.
@침덩이500배
샤브샤브
23.09.21
그래서 제가 아까도 예시를 든 겁니다.
침덩이님 논리대로면 학교의 학생또한 교육 서비스를 구매한 사람이니까 고객이라고 볼 수 있는데
학생이 자신을 고객이라고 칭하며 “그래도 우리가 고객인데 교사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말을 한다고해도 아무런 거부감을 안 느끼시냐고요
그냥 학생이 자신을 뭐라 부르든 상관없는 거예요?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1. 작년부터 침하하에 글을 써왔으면 유대감과 호감이 있는것이다?
> 기준이 뭔데? 1년? 6개월? 3개월은? 한 달은?
2. 유대감과 호감이 있으면 팬이다?
> 아님. 개개인마다 자신을 팬이라고 지칭하는 상황과 조건이 다름. 누구는 침착맨한테 호감과 유대감이 있다고 해도 더 좋아하는 다른 연예인이 있어서 내 신경을 쏟지 못하거나, 내 경제 상황이 너무 빠듯해서 정신적으로 에너지가 없으면 팬이 아니게 될수도 있고, 또 누구는 그냥 말 그대로 유튜브 썸네일만 보고 존잘 아조씨라면서 팬이 될 수도 있고 유동적
3. 팬이라면 고객이라는 말을 쓰는것은 부적절하다?
> 맥락에 따라 자신을 다르게 호칭할 수 있음. 7시에 업로드 됐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즉 우리와의 약속을 깬 상황에는 고객이라고 부르다가, 침하하에 포토이즘 인증샷 남길때는 '침순이 포토이즘 갔다옴' 이라고 할 수 있음. 맥락과 말하고자 하는 바에 따라 다름.
1, 2, 3번 주장의 모든 연결고리가 박살나서 어떠한 논리도 완성이 안 되잖아요? 결국 남은건 뭘까요?
이런 저런 수식어 붙여서 장황하게 설명 해 놨지만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냥 고객이라는 단어가 본인 맘에 안들고 따라서 모두가 쓰면 안된다 이거 아니에요?
그럼 처음부터 '고객이라는 단어 맘에 안들어' 라고 하시지 왜 논리적인 척 합니까?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1. 유대감과 호감 자체가 없었으면 침하하 가입조차 안 했을 거라는 겁니다.
유대감이나 호감이 전혀 없는데 침하하를 가입하고 유튜브 영상을 기다리면서까지 볼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2. 팬은 그냥 기준이 모호하다고 하시니 안 쓴다고 말씀드렸죠 제 논지에서 팬이라는 워딩자체는 중요하지 않다고도 말씀 드렸습니다.
3. 팬이라면 고객이라는 말을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 딱히 제대로 반박을 하신 거 같진 않습니다.
반박을 하시려면 제가 예시로 든 학생의 상황에 대해 답변을 하셔야죠.
4. 고객이라는 단어 자체가 마음에 안들지는 않습니다. ”고객“이라는 단어가 부정적 뉘앙스를 띄면 맘에 안드는 거고. ”그래도 우리가 고객인데“라는 문장은 아까도 말했듯 무슨 권리라도 가진 냥 따지는 듯한 말투에서 ”고객“은 부정적 뉘앙스를 가지게 된 겁니다.
다른 분과도 그렇더니 왜 차분하게 대화하질 못하시는 건가요.
화를 내지 않고도 둥글게 둥글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유대감과 호감이라는 거 자체가 팬에 대한 님의 기준인거는 둘째치고
팬이 맥락에 따라 고객이라는 말을 쓸 수 있다는 건 이전 댓글에서 몇번이나 말 했습니다
침착맨의 팬인걸 강조할 때는 침순이 침돌이라고 부르다가
채팅창에서 막말하는 시청자는 개청자, 트수라고 부르는거랑 똑같은 맥락인데. 어렵나요
@샤브샤브
침덩이500배
23.09.21
저는 차분합니다. 님의 모든 주장의 논리가 박살났기 때문에 박살 났다고 사실을 말 했는데 제가 화 난거로 보였나봐요.
근데 제 눈에는 본인이야 말로 적잖이 화난 것 같네요, 글 수정까지 하면서 애써 둥글둥글을 강조하시는 거 보니
처음 보는 사람이 자신을 고객이라고 한 번 불렀다고 부적절 하다느니 침착맨도 고객들은 달갑지 않을거라느니 할 말 못 할 말 다 하셨으면서 이제와서 둥글게 둥글게라. 참 편하네요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1. 팬에 대해서는 언급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유대감과 호감을 가지고있다는 것을 간단하게 표현했을 뿐인데 그에 대해 공감을 못하시겠다면 그냥 유대감과 호감으로 쓰면 됩니다.
2. 그러니까
침덩이님 논리대로면 학교의 학생또한 교육 서비스를 구매한 사람이니까 고객이라고 볼 수 있는데
학생이 자신을 고객이라고 칭하며 “그래도 우리가 고객인데 교사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말을 한다고해도 아무런 거부감을 안 느끼시냐고요
그냥 학생이 자신을 뭐라 부르든 상관없는 거예요?
고객이라는 말이 거부감이 드는 게 납득이 안가신다면 이 질문에 답해주시면 됩니다.
3. 제 4번 댓글에 대한 답변은 왜 없으신지요..?
@침덩이500배
샤브샤브
23.09.21
공격적으로 먼저 나오셨고 마침 침덩이님도 이해를 못하시는 부분이 있는 거 같아 약간의 비꼼으로 “어렵나요?”라고 썼다가 싸우기는 싫어서 수정했습니다.
고작 광고보는 걸로 고객행세하는 사람들은 달갑지 않을거라는게 그렇게 못할말인지는 모르겠네요. 실제로 자신을 “고객“이라 말하는 사람들이 “우리가 광고보잖아” 라는 말을 했을 때 어이없음과 빡침이 섞인 침착맨님의 표정을 봤었어서 그렇게 말한 겁니다.
@침덩이500배
샤브샤브
23.09.21
그리고 논쟁거리가 아닌 2번을 제외한 모든 1,3,4번 세 질문에 아직 제대로 반박을 하신 게 없습니다.
논리가 박살났다고 하기엔 이른 거 같네요.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자꾸 어디서 꽂히셨는지 학생 교사 얘기를 가져오시는데
학생이 교사를 선택합니까? 시청자는 여러 유튜버를 본인 마음대로 고를 수 있는 입장에서 기브 엔 테이크 관계가 성립하고 고객이 될 수 있는거고
교사-학생 관계는 랜덤으로 꽂아줘서 본인 의지로 선택 자체를 못 하는데 뭔 예시를 드는거에요.
국공립 서비스랑 자유시장을 구분 못하시는 거면 곤란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는데
교사는 내가 선택하는게 아니고 공교육이라는거 자체가 선택하는게 아닙니다. 고객이라는건 시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사교육은? 고객 맞아요. 학원 교사가 돈 냈는데 교육 서비스 제공 안하면 고객으로써 환불요청 해야죠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1,3번에는 답변 안하시나요?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답변 할 게 없는데 뭔 답변을 해요
1번은 님이 호감이랑 유대감을 간단하게 표현한게 팬이라는데 제가 무슨 말을 합니까? 다만 팬의 기준의 그것인건 님의 자의적인 기준이라고 이전 댓글에서 짚고 넘어갔습니다
3번도 고객이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뉘앙스를 띄면 맘에 안든다는걸 제가 뭐 어쩝니까? 본인의 생각인데 저한테 무슨 답변을 듣고 싶으세요?
제가 이전 댓글에서 그냥 "고객이라는 단어가 맘에 안 들어"라고 하라고 한거에 대한 답변이 저건가요? 그럼 "부정적인 뉘앙스가 담긴 고객이라는 단어는 단어가 맘에 안들으니까 쓰지마" 라고 하시지 왜 논리적인 척 하십니까?
@샤브샤브
샤브샤브
23.09.21
1. 유대감과 호감 자체가 없었으면 침하하 가입조차 안 했을 거라는 겁니다.
유대감이나 호감이 전혀 없는데 침하하를 가입하고 유튜브 영상을 기다리면서까지 볼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3. 고객이라는 단어 자체가 마음에 안들지는 않습니다. ”고객“이라는 단어가 부정적 뉘앙스를 띄면 맘에 안드는 거고. ”그래도 우리가 고객인데“라는 문장은 아까도 말했듯 무슨 권리라도 가진 냥 따지는 듯한 말투에서 ”고객“은 부정적 뉘앙스를 가지게 된 겁니다.
1번은 유대감,호감이 없이 침하하를 가입하고, 영상을 기다리는 행동이 가능한지 묻는 것이고,
3번은 “고객”이라는 단어 하나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 “고객”으로서 무슨 권리라도 있다는듯 따지듯이 말하는 게 보기 좋지 않다는 걸 말한 겁니다.
제가 ”고객”이라는 한 단어에만 고집하는 것처럼 보여 이해를 못하시는 걸까싶어 말씀드린 겁니다.
이제 어느부분에서 사람들이 긁힌건지 이해가 가시는지 여전히 이해가 안 가시는지 묻는겁니다.
1,3번 대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침덩이500배
샤브샤브
23.09.21
3번에 대한 제 입장을 잘 표현해주신 댓글을 가져왔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청자를 '고객'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지언정. 그 표현이 '권리'까지 보장해주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글 쓴 분은 굉장히 엄연하게 시청자를 '고객'이라는 위치까지 올려놨어요. 물론 저는 고객이 되기 싫고, 그게 말이 되는지도 모르겠지만. 고객이 되고싶은 사람도 있을 수 있겠죠.
근데 그 엄연함은 어디가고, 구렁이 담 넘어가듯 권리를 챙기시잖아요. 결국 '고객이니까 이런 걸 요구할 권리가 있다'라는 논리인데, 사실 권리라는 게 이름에서 나오는 건 아니거든요.
7시 업로드는 의무가 아니고, 그걸 약속한 건 방장이예요. 그걸 위해 노력하는 사람도 방장이고요. 그런데 그게 갑자기 고객이 누려야할 마땅한 권리가 된다니.
그리고 인간적으로 봐도, 게으른 사람이라서 영상이 늦게 올린 것도 아니고 단지 화질 문제때문에 늦게 올라간 건데. 너무하잖아요.
저렇게 눈 벌겋게 뜬 사람만 가득했다면, 지각설명회같은 유쾌한 방송이 나올 수 있었을까요? 우리는 그런 재밌는 컨텐츠 보고싶어서 방송 보는 사람들이잖아요. 근데 실수 좀 했다고 고객이라고 선 긋고 싸늘하게 굴면, 저같으면 무서워서 못할 것 같아요.
@침덩이500배
침덩이500배
23.09.21
1번
저는 글쓴이가 침착맨한테 호감이나 유대감이 없다고 한 적이 없습니다. 님 주장이 '글쓴이는 글 작성한지 1년 됐으니 침착맨한테 호감이 있을것' 이거여서 대체 그 기준이 뭐냐고 물은거죠
님 주장을 정리해 보면
A. 침하하에 1년 전부터 글을 쓴 사람은 침착맨에게 호감과 유대감이 있을 것이다.
B. 특정 사람에게 호감과 유대감이 있는 사람이면 팬이다.
C. 팬이 고객이라는 말을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
결론 : 1년 전부터 글을 써서 침착맨에게 호감과 유대감이 있는 침착맨 팬인 이 글쓴이는 고객이라는 단어를 쓰는게 부적절하다
이거 잖아요? 이 논리 순서를 각 단계별로 A도 B도 C도 다 논리가 부족하다고 말씀 드린거에요. A가 성립 해야 B가 말이 되고 B가 말이 되야 C가 말이 되는 구조잖아요.
침하하 가입한지 얼마가 되어야 침착맨한테 호감이 있는거냐, 기준이 무엇이냐,
호감과 유대감이 있다고 치면 그 사람을 팬이라고 할 수 있는가?
>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
팬이라고 치면 그 팬이라는 사람은 자신을 고객이라고 할 수 없는가?
> 아니다. 주고 받는 관계에서 충분히 맥락에 맞게 본인의 호칭을 정하는거다.
이렇게 전체 구조에서 반박하기 위해 호감과 유대감을 갖는 글 작성 기간 기준에 대해서 반문 한거지, 이 글 쓴 분이 침착맨 한테 호감과 유대감을 갖고 있는지 아닌지는 저도 모르고 님도 모르는겁니다.
3번
님이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고객이라는 단어가 맘에 안든다는데 제가 뭐 어떡하나요? 앞으로는 논리 앞세우지 마시고 "고객이라고 권리 따지듯이 말하는게 맘에 안든다" 라고 하세요.
침착맨이 고객들을 달가워 하지 않을 거라거나, 너는 침하하에 1년 전 부터 글 쓴 사람이니까 침착맨한테 호감과 유대감이 있을것이고, 따라서 고객이라고 자신을 호칭하지 마 - 라는 무논리 주장하지 마시라고요. 제가 님이 고객이라는 단어가 맘에 들든 말든 무슨 상관입니까?
@샤브샤브
😊침착맨 전체글
이벤트 배너 진짜 파멸적이네
신삼국 6화에 아직 관도대전이면
근본 샤이니
14
근데 요즘 왜 영상 틀때 광고가 안나오죠?? 저만 그런가요
4
AI) 침착맨이 쏘아올린 작은 공(아님)
파김치 방범대 옾로드
2
오늘따라 침착맨 머리뿔이 악마적이네
침착맨의 썬더볼츠 후기
2
롯 신메뉴 리뷰 승빠랑 결이 비슷한거같음
2
눈에 아토피 터져버린 심창민
2
뱅온
흠
1
분명 12시 방송이였던거 같은데
2
내일 출시하는 포켓몬 X 크리스피크림도넛 키링 3종
2
방장 포켓 대회같은거 나가나보네
3
금연의 효과
5
18 침착맨은 진짜 레전드다
3
뼈우재 테무 고기티 숏츠에 붙은 광고
끄아아악
23
침플 침분순삭에서 보고 싶은 모음집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