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로 인기!
용건만 간단히, 움짤은 한 번 더 생각
금병영에 상의하세요
야생의 이벤트가 열렸다
즐겨찾기
최근방문

수학 박사가 답한다, 수학에 대한 오해들

정수론민수
24.06.25
·
조회 10609

오늘 침투부에 정승제 선생님께서 나오셨습니다~!! 

 

정승제 생선님의 명 수학강의 덕분에, 침하하에도 수학에 대한 글들이 엄청 올라오더군요.

 

매일 침하하에 ‘수학’ 키워드 글들을 찾아 읽는 수학빌런(?)으로서 너무나 기쁜 하루였습니다 흐흐흐.

 

물 들어오니 노 젓는다고, 마침 침투부 시청자들 사이에서 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막간을 이용해 수학에 대한 세간의 오해를 바로잡아보고자 합니다.

 

(수학자가 답한다! 라고 하기엔 교수직 계약이 8월부터라, 아직은 수학 박사라고 하겠습니다 흐흐흐)

 

어디까지나 아래의 문답들은 제 경험에 기반한 의견이니, ‘모든 수학자들이 다 이렇게 생각하더라’ 하고 오해하진 말아주십숑!

 

 

수학에는 더 이상 해결할 것이 없다?

 

No입니다. 다른 질문은 모르겠지만, 이 질문만큼은 모든 수학계를 대변해 답할 수 있습니다. 결코 수학은 결코 완성된 학문이 아닙니다. (우리 수학 절대 월클 아닙니다!)

 

수학은 1개의 질문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10개의 새로운 질문을 맞딱뜨리는 학문입니다. 그러니 끝이라는 것이 있을 수가 없지요.

 

비유하자면, 수학이란 분야는 무한히 넓은 휴지 한 가운데에 잉크를 계속해서 떨어뜨리는 것과 같습니다. 새하얀 휴지는 인간의 무지를, 잉크 방울은 지성들의 노력을, 그리고 잉크가 묻은 부분은 인류의 지식을 의미합니다.

 

잉크를 부으면 부을수록, 그 영역은 더욱 더 넓어집니다. 즉 우리가 아는 것들이 많아지지요. 하지만 그만큼 영역의 경계도 넓어집니다. 이 앎과 모름의 교전지역에서 얼마든지 새로운 질문들이 떠오를 수 있지요.

 

저도 논문을 두어편 썼지만, ‘와 나 이제 완전히 알았어’ 라고 자신있게 논문을 매듭지은 적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논문을 통해 하나의 의문을 해결하면서, 새로운 의문이 여러개 쌓였지요.

 

수학은 항상 해결할 것이 남아있는 분야이기에, 수학자들은 할 일이 항상 넘쳐난답니다.

 

 

수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계산을 빨리 그리고 잘 해야 한다?

 

학창시절 수학을 잘 한다고 하면, 문제를 슥 훑어보고, 복잡한 계산을 암산으로 한 뒤, 정답을 뱉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물론 계산이 빨라서 나쁠 것은 없지요. 하지만 수학자가 되기 위한 제 1 소양은 아닙니다.

 

애초에 중고등 수학은 수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설계된 과정이 아니죠. 오히려, 여러 이과 분야에서 사용되는 추론 능력을 키워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난 고등학교 때 수학 잘했어. 그러니 수학과에 갈테야’ 했다가 진또배기 수학을 맛보고 좌절하신 분들이 참 많죠. (예컨대 우리 엄마)

 

수학과에 필요한 자질과 수능 수학이 검증하는 자질은 많이 다릅니다.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가? 하나의 문제에 대해 깊게 고민할 수 있는가? 나의 생각을 논리에 맞게 배열할 수 있는가? 그것을 적확하게 활자화할 수 있는가? 등이 오히려 수학과가 요구하는 자질입니다.

 

 

예컨대 이런 문제를 본다고 하면, 수학과는 아마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싶어요.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함수는 존재하는가? 존재한다면 그것은 유일하게 존재하는가? 이 조건은 무엇과 동치이기에 해당 삼차함수를 정의하는데 필요한 3개의 숫자 (2개의 계수 + 1개의 상수)를 유일하게 결정하는가? 이 이상 차수의 함수에서도 이와 같은 성질은 존재하는가?

 

이런 질문을 떠올리는 시점부터 이 문제를 제시간 안에 풀기 글렀죠. (어쩐지 수학자들은 죄다 N 같더라니!)

 

그러니 오랫동안 고민하는 습관 때문에 오히려 계산이 느린 친구들. 기죽지 마세요. 어쩌면 당신이야말로 수학자에 가장 적합한 인재일지도 모릅니다.

 

 

수학은 하나의 분야다?

 

결코 아닙니다. 수학은 정말 다양한 분야들의 집합체입니다. 수백년의 역사를 가진 과학도 물, 화, 생, 지 등 분야가 얼마나 많은데, 수천년의 역사를 가진 수학은 어떨까요. 

 

수학 학술 단체인 Mathematical Reviews는 수학의 분야들을 색인화하는 작업을 했는데요, 가장 최근 버전인 2020년 버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가장 거대 분류 표기고, 각 번호를 클릭하면 소분류, 소분류 안에서도 또 세부 분류가 있지요. 그래서 각 분야별로 수백개가 넘는 세부 분야가 있습니다.

 

예컨대 제가 지금 다른 두명의 친구들과 진행하는 공동 연구의 분류 표기는 11G05, 11F80이 됩니다. 

 

대분류인 11은 정수론을 일컫고요. 소분류 11F는 비연속적 군 및 보형형식, 11G는 산술적 대수기하 및 디오판투스 기하학을 말합니다. 세부분류인 11F80는 갈루아 표현론을, 11G05는 대역체 타원곡선을 뜻하죠.

 

이렇듯 수학에 워낙에 분야가 많다보니, ‘나는 수학을 잘해’ 라는 말은 마치 ‘나는 올림픽을 잘해’하는 말처럼 들립니다 흐흐흐.

 

 

수학은 과학이다?

 

아닙니다. 수학과 과학은 분명히 비슷한 점들이 많지만 한 쪽이 다른 한 쪽에 편입되기엔 둘 사이의 차이점이 너무나 극명합니다.

 

예전에 궤도님께서도 언급하셨듯 과학의 가장 중요한 성질은 실험 및 검증 가능성, 그리고 반박 가능성입니다. 이상적인 상태라면 누가 실험을 하든 같은 결과가 나와야 한다는 점. 그리고 그 실험을 통해 얻은 설명은 ‘원리적으로’ 반박이 가능해야 합니다.

 

반면 수학의 여러 현상들은 실험 및 검증의 영역이 아닐 뿐더러, 올바른 증명을 통해 얻어낸 결과는 ‘원리적으로’ 반박이 불가능해야 합니다. 참이라고 증명된 명제는 거짓이라고 재차 증명될 수는 없어요. ‘참이면서 거짓’인 명제가 생겨나는 즉시 수학은 완전히 비상사태에 빠지게 됩니다.

 

또한 과학의 관심 대상이 삼라만상 모든 물질을 품고 있는 자연이라면, 수학은 그 대상이 사뭇 다릅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만져질 수도 없고, 실험되어질 수도 없는 것들, 숫자, 함수, 그래프, 관계성, 구조체 등 막연한 것들이지요. 다만 노벨상 수상자인 위그너도 언급했듯, 그 자연세계를 이해하는데 수학이 너무나도 유용하고 필수적이라는 점은 참 놀라운 우연이지요.

 

요약하자면, 과학과 수학은 닮은 점이 많다. 가족정도는 되는 것 같다. 근데 쌍둥이는 아니다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수학은 발견이다? 아니면 발명이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사랑해주시는 떡밥이죠. 이 질문에 대해 답하기 전에 먼저 과학의 경우를 살펴봅시다.

 

갈릴레이는 망원경을 발명했습니다. 밤하늘에 떠 있는 것을 더 잘 보기 위해서라는 필요에 따라서 말이죠. 망원경을 이용해 목성의 위성을 발견했고 우주의 중심이 지구가 아니라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망원경도, 위성도 과학의 영역입니다. 과학은 필요에 따른 발명과, 그 발명을 통해 얻는 발견이 있지요.

 

그렇다면 수학은 어떨까요?

 

루트라는 개념이 발명되었습니다. 특정한 계산을 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루트를 통해 √2가 발견되었고, 이 수는 두 수의 비율로 표현할 수 없다, 즉 무리수라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루트도, 무리수도 수학의 영역입니다. 수학은 필요에 따른 발명과, 그 발명을 통해 얻는 발견이 있습니다.

 

그러니 수학은 발명이네, 발견이네 하나로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수학은 둘의 적절한 조화지요.

 

컴퓨터는 수학자를 대신할 수 있다?

 

가능해 보이긴 합니다. (실제로 요즘 수학 학회에서 자주 언급되는 뜨거운 감자입니다.) 절대로 불가능할 것만 같던 직관의 영역을 인공지능이 잘 해내는 것을 보면, ‘컴퓨터는 수학을 증명을 절대로 못 해’라고 단언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는 먼 미래의 수학은 컴퓨터와 사람의 협업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네요. 사람이 어떤 특이한 수학적 현상을 발견하면, 인공지능에게 더 많은 데이터 탐구와 증명을 요청할테고, 그 인공지능의 증명을 검증하며, 그 방법론을 이용해 새로운 현상을 발견할 것 같아요. 예전에 학회에서 들은 어느 발표자의 선언이 아직도 기억에 남네요.

 

“수학자는 컴퓨터를 든 철학자가 될 것이다.”

 

 

수학은 아름답다?

 

수학을 공부하다보면 간혹 감탄이 나오는 결과 혹은 증명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학은 굉장히 복잡하고, 지저분하고, 난해합니다. 

 

수학의 미학은 주관적인 영역이긴 합니다. 학자 저마다 생각하는 수학의 아름다움은 다 다르겠지요. 저는 무언가가 아주 깔끔하게 증명되고 간략하게 요약할 때 아름답다고 느낍니다. 반면 그렇지 못한 것은 아름답지 못하다는 느낌이에요. 물론 아름다운 수학이 더 좋고, 아름답지 못한 것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컨대 오일러의 항등식을 보면, 그 명료함에, 그 절묘함에 감탄이 나오지요.

 

 

하지만 꼭 그렇지 않은 수학도 많습니다. 

 

예컨대 증명이 수천, 수만장이 되는 정리라거나 (유한단순군 분류), 당최 왜인지 모르겠는 특이한 현상이라거나 (4차원 다양체 분류), 방법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컴퓨터에게 맡겼다거나 (4색정리, 약한 골드바흐 추측) 등을 보면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 같진 않습니다. 수학 자체의 아름다움보단, 그것을 증명하기 위한 수학자들의 처절한 집념과 끈기가 더욱 아름답고 경이롭게 다가옵니다.

 

수학이 아름답다는 말에 대해서는 동의하는 수학자들도, 동의하지 않은 수학자들도 있을 것 같네요. 저의 입장은 이렇게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수학이 아름답다고? 그건 네가 아름다운 애들만 봐서 그래. 수학이 얼마나 지저분해질 수 있는데.”

댓글
피최촌
24.06.25
BEST
정승제 쌤 뿐만 아니라 수많은 민수님들이 되게 좋아할만한 한마디
"여기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마들선인장
24.06.25
침하허호
24.06.25
캬 전문가
어려워서잘풀겠는데요
24.06.25
박사님 입장에서 봤을 때에도 방장의 질문 수준이 되게 높았나요? 제 기준에서는 관통맨이긴 했는데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방송은 다 보진 못했고, 몇몇 게시글로 봤었어요. 방장이 패턴을 캐치하는 능력이 좋아서 그런지, 좋은 직관을 갖고있단 생각을 줄곧 했었어요. ㅎㅎㅎ 일반인분들이 보시기에 수준높은 질문은 저희가 봐도 수준이 높은 질문이지요.
피최촌
24.06.25
BEST
정승제 쌤 뿐만 아니라 수많은 민수님들이 되게 좋아할만한 한마디
"여기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침착맨머리위수건
24.06.25
나름 전교에서 손꼽던 학생이었고 고등과정까지 수학 좋아했는데 1학년 때 교양 미적분학 배우다 깨달았죠
수학은 내 길이 아니다..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미적이 적성에 안맞으신 걸지도? 더 배우셨다면 수학을 좋아하시게 되셨을지도 모르죠 흐흐흐
미야자키끼얏호
24.06.25
수하하하학
석-전
24.06.25
일론머스크3세
24.06.25
요네도 수학인가요?
취급주의민트초코절임
24.06.25
아··· 아 해냈구나, 이석사.
포켓몬마스터예비군
24.06.25
해석학 좀 없애주십쇼..
대학 때 수학에 손 떼게 된 주범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아아.. 저도 학부때 고생했지요. B-인가 나왔던거 같았는데.. 지난 세학기 해석학을 가르치면서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해석학은 학부생의 무덤이란것을.
람다감마
24.06.25
Rudin's Principle of Anlysis 개생키!
RJ45
24.06.25
글이 너무 맛있어요
ikari
24.06.25
수능 영어와 일상 영어의 차이처럼 수능 수학도 일상(공학) 수학이랑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느껴져요
윗 내용은 학문적 수학이라고 봐야하겠네요
이분이어느분이신데감히
24.06.25
나름 중고등학교때 경시대회도 나가고 공부하면서(정확히는 문제 풀면서) 기하학, 함수론, 정수론 같은 분야들을 참 좋아했지만 군대 복학하고 첫학기에 현대대수학을 들으면서 이 길은 내 길이 아니구나 싶었어요...
저한테는 참 짝사랑 같은 존재입니다... ㅎㅎ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ㅎㅎㅎ 김상욱 교수님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죠. 학생은 물론 모든 학자의 숙명인 것 같아요.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이해하려는 이들의 애환.
따봉바덕아고마워
24.06.25
수학과에서는 ai논문들 이해가 잘 되시나요
수학적 지식이 부족한채로 학문을 이어나가니 너무 힘들어요
선형대수 위상수학 통계 등등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아뇨 전혀 이해 못합니다 흐흐흐
조금 다른 부분에서 읽다가 막히는 것 같아요. 아니 왜 이걸 이렇게 정의했지? 이 변수의 필요성은 뭐지? 왜 이 연산자를 이용했지? 등
마늘아저씨
24.06.25
같은 알파벳인데 영어냐 에스파뇰이냐 불어냐 이런 느낌인건가요?
@정수론민수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와, 정확한 비유이신 것 같아요. 익숙한 개념, 낯선 조합, 이해가 되지 않는 적용.
@마늘아저씨
세계제일의이야기꾼
24.06.25
역시 정승제님 오시고 글 쓰실줄 알았습니다 ㅋㅋㅋㅋ
블루이즈더컬러
24.06.25
글이 술술 잘읽혀요 ㅎㅎ
오우거심리학과교수침착맨
24.06.25
에타에서 수학문제 풀다가 느껴버린다는게 가능한 거였군요? 수학의 미학이구나
모든게 하나의 법칙으로 수렵할때 이런 느낌인가?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관련없는 분야들의 의외의 접점이나, 직관에 정확히 일치하는 결과, 반대로 직관과 정확히 반대되는 결과등을 보면 아름다움을 넘어 경이롭죠 ㅎㅎ 다만 그 증명은 더러울 때(+더럽게 어려울 때)가 많지만...
가장아름다운노래
24.06.25
박사가 되려면 글도 잘써야 하나요? 수학 이야기를 읽으려고 왔다가 글 솜씨에 감명 받고 갑니다 ㅎㅎ
사람이좋다침착맨이좋다
24.06.25
교수님되신 거 축하드려용 글 잘 읽고 갑니다 수포잔데 재밌네요^^
피최촌
24.06.25
해석학의 pathological한 함수들 보면 놀라우신가요? 전 개열받던데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놀랍고 개열받습니다 ㅎㅎㅎ 아 왜 이따구로 생긴 애들이 있지? 왜 내가 이 생각을 못했지??
은에환장한놈
24.06.25
나중에 AI가 문제내고 AI가 풀고 인간이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도 나오려나요?
더트라이애슬론
24.06.25
대수 위상 등을 배울때는 난이도는 차치하고 배우는 재미가 있었는데 해석은 진짜 재미없었던 기억 나네요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아무래도 새로운 지식을 배우기 vs 기존의 지식체계 디스크 조각모음이니 후자가 압도적으로 지루하죠 ㅎㅎ
쭈지왁싱턴
24.06.25
수학민수가 웃으면?
수학학학!
이럴슈가
24.06.25
뭔소린지 모르겠지만 멋있잖슴
안산식이름
24.06.25
횐님 물리는 야스라고 들었는데 횐님에게 수학도 야스인가요ㅋㅋㅋㅋ
https://resources.chimhaha.net/comment/1719283865101-2w1m2ocsir2.png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적나라한 표현이지만 깊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침착한실험맨
24.06.25
참이면서 거짓인 명제...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이후 튜링의 결정불가능성까지, 수학 전공이 아니라 전산 전공임에도 되게 재미있게 공부했던 내용이 나오니 반갑네요 🙂
그나저나, 전산 분야에서도 증명을 위해 수학/통계학적인 언어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수학 하시는 분들이 보면 기겁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항상 했어요. 예컨대, 좀 오래된 논문이긴 하지만 "Defending against denial-of-service attacks with puzzle auctions" 논문의 증명들도 언어는 분명 수학이 맞는데... 정의가 안 될 수 있는 범위가 있음에도 그냥 쓴다거나 하는 오류가 종종 보이더라구요. 비단 전산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 특히 물리학에서도 이런 일이 종종 있는데,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ㅎ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그 쪽 분야의 논문을 읽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크게 불편하거나 답답하거나 어이털려하진 않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수학을 그 자체로 연구하는가, 그것을 이용해 다른 것을 연구하느냐 목적성의 차이가 있다보니, 수학 안에서 요구하는 엄밀함을 요구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물론 명백한 오류는 없었으면 좋겠군요 ㅎㅎㅎ
침착한실험맨
24.06.25
관련된 유튜브 영상이 있네요 😆
@정수론민수
영감탱밥찵여
24.06.25
글 정말 재밌게 읽었습니다!
문학과 철학을 전공한 사람인데, 왜 위대한 철학자들이 동시에 위대한 수학자이기도 한지 또 한 번 납득하게 되네요. 좋은 글 고맙습니다.
정수론민수 글쓴이
24.06.25
오늘날에 와서는 철학과 수학의 너무나 다른 길을 걷게 되었지만, 관념적인 것을 탐구한다는 점에서 유사한 점이 참 많은 것 같아요. 하나의 공통점에서 이렇게나 다른 두 학문이 발현되는 것을 보면 인류의 지성에 감탄케 됩니다.
글노리
24.06.25
맛있는 글이네요
절대햄탈해
24.06.25
준내 아름답다
왕벌의주행
24.06.25
제목만 봐도 정신이 혼미해지네요 ㅋㅋ
국딩 때 였나 구구단 배우고 나서 '9단은 일의 자리, 십의 자리 더하면 항상 9가 되는구나!' 신기해하던거 생각납니다 ㅋㅋ
재수강은방학때
24.06.25
그러니까 정승제님이 사실은 생선이라는 이야기죠?
1 2

전체 인기글 전체글

여러분 교동이가 생태계 교란종인거 알고 계시나요 ~~~? 27
침착맨
쏘영원격고모
·
조회수 577
·
4시간전
12시간 째 테라리아 ing.. 9
침착맨
rollercoaster
·
조회수 1809
·
23시간전
법의학자가 진심으로 울었던 사례 11
유머
옾월량
·
조회수 1329
·
5시간전
나비가 버터플라이인 이유.. 17
취미
라따뚜뚜이
·
조회수 1354
·
1일전
7살 소녀가 눈보라를 헤치고 파출소로 온 이유 12
유머
옾월량
·
조회수 1406
·
6시간전
덱스가 되고 싶었던 기안84 7
유머
통닭천사나가사와마사미
·
조회수 1739
·
12시간전
서양에서 생각하는 동양인 부모 13
유머
쭈호민빡빡이
·
조회수 1856
·
10시간전
근데 침착맨 데블스플랜2 리뷰하면 안됨 51
침착맨
이병건데기
·
조회수 3311
·
10시간전
소풍왔니) 트위치로 이적하고 힘들었을 때 첫번째로 호스팅 해준 사람 14
인방
box
·
조회수 2858
·
2일전
침착맨이 왜 싫어? 22
침착맨
BLB
·
조회수 2941
·
1일전
형들한테 잘해야하는 이유 2
인방
짱갈래종수짱
·
조회수 1488
·
23시간전
이동진 옹 역대급 극대노 14
취미
익게핸드크림
·
조회수 2673
·
1일전
한국 김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이는 일본인들 17
유머
라노llano
·
조회수 2435
·
3일전
이 조합 꿈인가..??😮 르세라핌 채원, 민주, 예나 그리고 은비더예뻐ㅣ은비theYapper EP.5 8
취미
쭈이잉
·
조회수 1833
·
2일전
풍뎅이 침착맨 10
팬아트
태현둥둥
·
조회수 1386
·
1일전
지디의 침착맨 샤라웃 ㄷ ㄷ 9
침착맨
깨팔아버린다
·
조회수 3828
·
16시간전
한 초등학생의 영웅.jpg 2
유머
바이코딘
·
조회수 1843
·
1일전
가족, 친구 사이에 여행 중 절대로 하면 안되는 말.jpg 9
유머
힝하하
·
조회수 2186
·
4일전
실시간 런던 토트넘 퍼레이드 인파 gif 5
취미
조금모자라지만착한친구야
·
조회수 1848
·
1일전
33원정대, 발더스게이트3 너무 길어서 방송으로 못하시겠다고 하셧는데 22
침착맨
침착한이병건씨
·
조회수 1940
·
22시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