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댓글
침투부전문시청팀사원
24.05.03
BEST
사람들이 집이 없어서 애를 안넣는것도 아닌데 집에만 정책이 쏠려있고 워라벨은 파괴하려고 하는데 시간이 있어야 애를 돌보지…
애들 세상을 방치되어 있는 아이들의 매드맥스 세계관으로 만들려고 하나
목호의망나뇽
24.05.03
BEST
전반적으로 사회가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느낌...
사회 자체가 쿨찐이 된 것 같음
애를 안 낳는 주요 원인이 금전이 아니라 정서나 삶의 여유, 사회적 분위기에 있는 것 같은데
애써 무시하고 자꾸 금전적인 문제로 몰고 가서 그에 대한 대책만 내세우는 것 같음
정서적인 문제는 해결 자체가 어려우니까 자꾸 피하려고만 하고...
모두들 남들 따라 돈돈 거리지 말고 좀 더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CafeOff
24.05.03
BEST
우리가 미국 총기소지를 바라보는거랑 같은거죠
외부에서 보면 그냥 폐지하면 되는걸로 쉽게 이야기할 수 있죠
개구린개구리
24.05.03
BEST
외국인들도 아는구만 우리는 모르는척 하는건지 모르는건지 ㅎㅎ
웃지마세요
24.05.03
BEST
남편 미군인데 애기 병원예약이나
애기아프면 다들 별소리안하고 일 빼줌
나 한국에서 회사생활할때는
남자직원이 애기아프다고 빼는거
본적이없음
(남자직원들은 눈치보여서 아예 그런얘기를 못꺼냄)
거의다 여자직원들 그것도 연차가아니고 반차..
애기아파도 일못빼고 조부모한테 부탁하는경우가 많고
그마저도 도움못받으면 애기는 아픈상태로
학교든 어린이집이든 가야함...
개구린개구리
24.05.03
BEST
외국인들도 아는구만 우리는 모르는척 하는건지 모르는건지 ㅎㅎ
침하와와
24.05.03
본문에 나와있듯이 주40시간이 기본이지만, 최대치인 52시간이 국가적으로 '기본'으로 받아들여지니...
메디테이터
24.05.04
52시간이 뉴 노멀.. 이젠 69시간
풍카페
24.05.03
슈카형 방송보면 근데 캐나다, 유럽쪽이랑 한국의 차이는 산업구조 못바꾼데 있다고 보던데.. 플랫폼산업이나 금융산업같이 일 적게해도 그만큼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탈피한 국가들은 점점 더 근로시간을 줄여갈 수 있는거고, 한국은 인력을 갈아야 돌아가는 제조업을 아직도 부여잡고 있기때문에 주4일로 가면 수입에 영향이 갈수밖에 없다고. 근데 모든 근로자는 급여에 지장없이 근로시간의 단축만 원하니까 한국에서 산업구조를 고부가가치로 바꾸기 전에는 사실 어렵지않나...
침하와와
24.05.03
그런데 청년실업은 심화되는 편이니까, 결국 있는 사람만 갈아 넣으려고 하고 추가 고용을 안 하려고 하는 문제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면 사실 지금 상황에서도 주40시간은 지켜질 수 있겠죠. 고부가가치 산업이 늘어난다고 해도 최소한의 인원으로 효율만 뽑아먹는 식의 인력구조면 비극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닌가.
풍카페
24.05.03
청년실업이 심화되는 이유는 결국 임금이죠. 대기업은 취업난 중소기업은 인력난인것만 봐도.. 근데 이것조차 제조업의 한계라고들 말을 합니다. 제조업은 저부가가치 산업이라 후진국인 한국에서는 고임금이였지만 이제 선진국이 된 한국에서는 저임금으로 인식이 박혀버려 기피일자리가 된거죠. 아직 제조업이 주류인데 임금이 적으니 제조업을 안가려고 하는것. 근데 임금을 높혀주자니 제조업은 그만큼 부가가치가 높은게 아니라 높혀줄수도없음... 결국 산업구조 탈피를 해야 한국이 살아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콩
@침하와와
침하와와
24.05.03
약간 핀트가 다른거 같아요. 비제조업 대기업조차 인력을 갈아넣는 문화가 개선되지 않고, 추가고용 자체를 꺼리는 분위기라면 고부가가치 산업이 대세가 되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한국은 살아나도 한국인은 살아나지 않는거지요. 기피 일자리라고 해도 일정 이상의 복지와 문화, 인력이 보장된다면 충분히 유인책이 있는데 그런 노력도 더디고 변화도 더디고...종국에는 산업전환이 일어나야 하지만 일단 지금 할 수 있는 분야에서 '하지'않고 있죠. 그런 의미입니다.
@풍카페
동닭천사
24.05.03
산업구조를 떠나서 정책적으로 가능하게 만드느냐 불가능하게 만드느냐의 차이는 엄청나게 큽니다
현재 52시간도 안 지켜지는 곳들이 많은데(심지어 공무원들조차도) 나라에서 법적으로 69시간 가능하게 한다? 한국회사들은 80시간도 일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풍카페
풍카페
24.05.03
핀트가 다른게 아니라 근원적인 문제 진단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은 결국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아닐까요? "복지와 워라밸이 없으니까 안가!" "돈이 안되는데 어떻게 복지를 해!" 이 싸움이거든요. 말씀하신 '일정이상의 복지와 문화, 인력이 보장된다면 발생하는 유인책' 이라는건 재원이 있어야하는데 기업은 손해볼수가 없는 공동체집단이니 결국 "해줄복지 다 해주고, 챙길 워라밸 다 챙겨주면서도 돈은 남아야 된다."거든요. 그게 안되는 이유가 산업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딜레이된데 있는거고 그걸 먼저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 기업은 돈이없어서 복지를 못해주고, 노동자는 복지가 없으니 좁은문의 취업만을 바라는 이 상황이 지속되는거죠. 노동자 입장에서는 왜 기업이 유인책을 안쓰느냐 기업 탓이다 할 수 있지만 기업또한 진짜 돈이없는거라 억울할 수도 있는거거든요. 미국이 현재 1년에 잠수함을 1.4대 만든다고 합니다. 인력들어가고 저부가가치인 제조업을 후진국에 넘기고 고부가 가치 플랫폼산업과 AI등 4차산업으로 빨리 갈아탄거죠. 우리나라도 그렇게 했어야 적게 일하고, 쾌적하게 일하고, 임금은 인상할 수 있다고 봅니다.
@침하와와
풍카페
24.05.03
그 69시간 이야기도 결국 조선업쪽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코로나때 수주는 엄청 해놨는데 인력은 없고 추가근무는 제한되니까 풀어달라고 나온건데 이걸 수주했다는것 자체가 한국이 제조업에 아직 메달려있다고 보는 경향이 있죠. 만약 제조업 안했으면 80시간까지 풀어놨다고 치더라도 80시간 일 시킬 필요가없지않을까요? 근로시간과 파생가치가 비례그래프를 그리는 제조업특성상 근로시간을 늘리려고 하는거지 근로시간과 가치가 정비례그래프가 아닌 중간에 꺾이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면 근로자에게 악감정을 가진것도 아닌데 추가수당까지 주는 개손해를 겪어가며 근로시간을 늘리는 기업은 없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정책은 요구여론을 의식하면서 나오는것이고 요구여론의 근본은 산업구조 탈피가 안된것에 기인합니다. 막 한국 기업이 특별히 악마들이라 일거리도 없는데 노동자들 힘들게 살라고 추가근무 시키는건 아닐테까요..
@동닭천사
침하와와
24.05.03
그러니까요. 손해를 안 보려고 하는데 고부가가치 산업이 잘 성장해도 기업문화나 고용증대로 노동시간 단축이 일어날지 모르겠습니다. 기존 노동법도 우회하려고 보는데 산업생태계가 바꿔져도 기업이 따를지 의문입니다. 그저 이것이 가장 돈이 적게 들고 산업을 유지할 수 있는 체제라서 그런것이 아닌가. 저는 빨리 갈아타도 기업들이 쉽게 바뀔거라고 보지 않는 입장이거든요
@풍카페
풍카페
24.05.03
그렇군요. 저는 기업가들은 절대 손해보려고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라 4시간 일하면 끝나는 일을 굳이 12시간 시키면서 임금을 더 주려고 하지는 않을것이라 생각해서 차이가 있었나보네요.ㅎㅎ 고부가가치산업은 근로시간이 길 필요가 없거든요.
@침하와와
5always1
24.05.03
기업은 당연히 바뀌려고 하지 않겠지만 우선 그걸 바꾸기 위한 선결과제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이죠.
저부가가치 산업에서는 바꾸려는 시도조차도 할 수없고,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면 이제 시도를 할 수 있다는 건 큰 차이입니다.
@침하와와
국밥부장관
24.05.03
“인력을 더 뽑으면 됨”
견적봐서미쳐라
24.05.03
추가수당을 준다는 전제가 잘못되어있습니다.. 사무직이라도 추가수당 안주고 그냥 야근시키는 중소 많아요
@풍카페
침하와와
24.05.03
IT 업계에서의 혹사 이야기를 실제로 많이 봐서 근로시간이 꼭 길 필요가 없다는데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람을 부려먹으면 적게 끝나는 일도 그렇게 할 수 있구나를 경험한 사람이 많다보니까요. 저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해도 기업은 바뀌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저는 지금 상황에서도 '근로시간을 줄이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게 있다'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바꾸려는 시도 자체를 할 수 없다'가 아니라 '바꾸려고 할 수 있는건 있는데 그렇지 않다'라고 보는 것이죠. 반드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이 이루어지면 '시도가 가능하다'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선결조건이 아니라고 보는 것이죠. 기업은 산업이 바뀌어도 노동자를 대하는 방식이 여러모로 선진적이지 않을 것이라 보는 관점이 큽니다.
@풍카페
풍카페
24.05.03
근로시간을 줄이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게 있다는데는 동의합니다만 그러면 급여가 줄어야한다는데에 근로자들이 동의를 안하는것도 사실이지 않나요? 벌써 2년정도 된것같습니다만 금융노조에서 코로나 이후 주4일제 도입을 요구하며 '임금삭감없음'을 제1가치로 내세웠는데 근로시간을 줄이고 추가고용을 할 재원에 대한 생각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요구였죠. 결국 노동자들이 원하는대로 이상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추가재원이 필요하고 그것은 제조업 탈피와 AI로의 대체에서 해법이 있을 수 있겠다 생각합니다.
물론 말씀하신 부분도 이해가 가는게 한국은 기업문화의 발전방향이 고부가가치의 고급인력일수록 워라밸을 부여하는것보다 동일강도 고임금식으로 방향성을 설정했다는 것은 동감합니다. 고급인력이 더 여유로운 삶이 아니라 더 많은 임금을 받는것으로 산업문화가 좀 방향성이 잡힌것은 확실히 있었죠. 저는 이 방향성을 한국은 전통적으로 맞벌이가 아닌 외벌이 문화였기 때문에 파생된 현상으로 해석했었는데 맞벌이가 당연시 된 현대에는 일부 고임금직에게만 불만없는 방향성이였다는 생각도 들게합니다. 말씀을 듣고보니 앞으로 근로자들의 니즈가 급여가 아닌 워라밸이라면, 기업들도 더 많은 임금이나 임금인상이 아닌 근로시간 단축과 추가고용쪽으로 문화를 잡는것도 고려해야 한다는 생각도 듭니다. 감사합니다.
풍카페
24.05.03
전제를 할때는 정상상황을 가정해야지 불법을 자행하는 예외상황을 제시할수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불경기로 인해 중소기업들 일거리가 없어졌는데 예전에 야근 많이 하던 기업들도 요즘은 칼퇴 혹은 조퇴까지도 시키더라고요. 결국 일량이 줄면 근무시간도 줄어들것으로 기대하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고부가 가치산업이란건 단어그대로 같은 일에서 많은 가치가 파생되는것이기에 같은 가치에서는 적은 일을 할 수 있다는 말도 되죠. 사람의 손이 가는 일량자체가 줄어들것으로 기대합니다. AI시대가 오면 대실업시대가 올것이라는 여론도 이것에 기반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ㅎㅎ
@견적봐서미쳐라
침하와와
24.05.03
네 말씀하신 부분은 별건으로 동의하는 부분이고, 저는 전자에 집중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주4일제를 도입하자는 쪽은 아니고 아직(되면 좋지만) 주40시간제를 지키기 위한 노력 차원에서 시도할만한 것부터하자에 가깝습니다. 다소 답답하셨을수도 있을텐데 상세히 긴 의견 감사합니다. 많이 배웁니다.
@풍카페
리바이옹건
24.05.03
그런데 이게 평균이라는 슬픈 사실 ... 많은 회사가 도입한 포괄임금제 때문에 불법도 아닙니다
@풍카페
베타맨
24.05.03
하지만 이미 한국인들은 제조업 기피하고 있죠
제조업체들은 지금도 일자리보다 사람이 부족
침투부전문시청팀사원
24.05.03
BEST
사람들이 집이 없어서 애를 안넣는것도 아닌데 집에만 정책이 쏠려있고 워라벨은 파괴하려고 하는데 시간이 있어야 애를 돌보지…
애들 세상을 방치되어 있는 아이들의 매드맥스 세계관으로 만들려고 하나
웃지마세요
24.05.03
다른나라:근무시간을 줄일테니 집에서 아이를 돌보십쇼!
대한민국:나라에서 애 봐줄테니까 더일하십쇼!!
웃지마세요
24.05.03
BEST
남편 미군인데 애기 병원예약이나
애기아프면 다들 별소리안하고 일 빼줌
나 한국에서 회사생활할때는
남자직원이 애기아프다고 빼는거
본적이없음
(남자직원들은 눈치보여서 아예 그런얘기를 못꺼냄)
거의다 여자직원들 그것도 연차가아니고 반차..
애기아파도 일못빼고 조부모한테 부탁하는경우가 많고
그마저도 도움못받으면 애기는 아픈상태로
학교든 어린이집이든 가야함...
펄추가해주세요
24.05.03
정보 : 애도 안봐줌
애는 낳지만 일하면서 애도 보십쇼! 이거임
@웃지마세요
웃지마세요
24.05.03
요즘 돌봄프로그램도 많고 조부모수당이라던가 꽤있긴해요 옛날보단 나은데 사실 그게 뭡니까... 결국은 부모가 애를 봐야되는데 😬
@펄추가해주세요
udup3a
24.05.03
현실:추가 보육 담당자들의 자식도 누군가 봐줘야 함...
목호의망나뇽
24.05.03
BEST
전반적으로 사회가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느낌...
사회 자체가 쿨찐이 된 것 같음
애를 안 낳는 주요 원인이 금전이 아니라 정서나 삶의 여유, 사회적 분위기에 있는 것 같은데
애써 무시하고 자꾸 금전적인 문제로 몰고 가서 그에 대한 대책만 내세우는 것 같음
정서적인 문제는 해결 자체가 어려우니까 자꾸 피하려고만 하고...
모두들 남들 따라 돈돈 거리지 말고 좀 더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CafeOff
24.05.03
BEST
우리가 미국 총기소지를 바라보는거랑 같은거죠
외부에서 보면 그냥 폐지하면 되는걸로 쉽게 이야기할 수 있죠
껌정고양맨
24.05.04
그거랑은 다른듯
꼬지보리
24.05.03
급여 20퍼센트 줄이고 주 4일근무 하자 그러는거면 가능할지도? 사정상 5일치를 4일 일하고 받는게 어려울 뿐...
따봉바덕아고마워
24.05.03
근무강도와 출산율이 연관되었다는건 이미 연구 결과가 나온 분야 아닌가ㅋㅋㅋ찾아보면 논문도 많은데
우리나라는 주 32시간 강제해야 할 만큼 심각한 상황인데
오히려 69시간...
쇽쇽달마
24.05.03
우리나라는 자원이 없어서 대신에 인간 갈아넣는 거 아니었나?
그렇게 따지면 중동은 일도 안하는데 기름 하나로 지금까지 잘 먹고 살았는데...?
에이보르
24.05.03
진짜 지옥 맞죠. 무늬만 선진국이지 속은 썩어 문드러질대로 문드러진.. 회생 불가라 생각합니다.
서울특별시강남구개포동
24.05.03
정부는 이걸 모르는 걸까요 모르는 척 하는 걸까요? 후자겠죠?
배끼리듀공배극곰
24.05.03
기업이 엄청 바랍니다 52시간제도 땜에 일 못한다고…
화랑18세
24.05.03
함께 잘사는게 이리도 어려운일일까요
HDytr
24.05.03
제조업에서 잠깐 일해보고 느낀건데 우리나란 저부가가치 제조업이 너무 많음.
중국, 인도, 동남아랑 단가 경쟁하고 있어서 뭐 직원들 월급을 더 주거나 근무시간 줄이는게 안됨.
직원들은 나이먹고 다른곳 못가니까 야근수당이나 휴가 제대로 못받아도 참으면서 일 할 수밖에 없음.
파워터프병건
24.05.03
암담하네요
좌지펄
24.05.03
지속 불가능한 성장. 거위배 가르기.
이토노코기리케이스케
24.05.04
나는 호주사는데 주 4일만 일하기로하고 그냥 연봉을 6천만원수준으로 낮췄음
5일 일못하것어..힘들어..
빤히보듯
24.05.04
근데 이런말해봤자 국회에서 아무말도 안들어요.
발의만 하고 국회에서 계류중임. 진짜 정말 4년동안 아무런 법도 통과하지 못했음.
정치권이 진심으로 나몰라라 하고있어요. 정말로 그냥 말만 하지 행동으로 보여주지않아요.
빤히보듯
24.05.04
21대 국회 들어 남녀고용평등법을 포함해 근로기준법과 고용보험법 등에서 총 220건의 저출산 관련 법안이 상정돼 있지만, 처리율은 3.2% 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 중 저출생 관련한 내용을 담고 있는 법안은 137건이나, 원안가결된 발의 법안은 3건에 불과하다.
배우자 출산휴가의 급여 지급 기간을 5일에서 10일로 확대하는 법안도 국회에서 잠들어 있다.
출처 : 매일일보(http://www.m-i.kr)
전체 인기글 전체글
두찜과 8일간 연속전투했습니다.
88
션 아저씨는 어떻게 돈 벌어?
29
쯔양의 꿈
16
삥 뜯긴거 몰래 가져온 알파고 ㅋㅋㅋ
9
축제에 아이브보다 이세돌 왔으면 좋겠다.
34
진지 빠는 ㅅㄲ 무슬림인데 불교 빨아주는 ㅅㄲ
23
현재글
주69시간에 경악하는 외국인들 반응
42
옷가게 알바하다가 아싸 만난 아이돌
19
의사되는 가장빠른방법
14
2주전에 루나를 입양했습니다.
17
스톤헨지 뉴진스
30
미라클 팬아트 109일 차
5
자고 일어난 신예은
21
빠니형 인스타에 올라온 사진
22
안경 벗었다고 슈퍼맨을 못알아 본다고?.jpgif
31
기안84X주호민 꽁트
11
경제 뉴비를 위한 오늘의 경제뉴스 요약(240502) - 잇코노미
40
저가요...오늘 시험을 쨌는데요....
27
락 페스티벌에 커피차 보낸 경찰
16
종수맨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