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sj3ygrd
23.03.29
BEST
국대로 군면제 받아서 커리어 풀렸는데, 이제와서 국대 보다 클럽팀 우선하겠다고 하면 문제는 맞죠.
더군다나 지금까지 주장이었던 박지성, 손흥민이 헌신, 열정의 아이콘이라 더 비교되는 것 같네요
우리원딜박시시
23.03.29
BEST
국가대표로 뛰는게 본인의 가장 큰 명예이자 헌신의 대상이 아니라면,
'국가대표로 뛰어주는게' 그걸 지켜보는 국민들 입장에서 고마울건 또 무슨 이유인가요?
그리고 선수라면 국가대표보다 클럽 커리어가 당연히 먼저라는 것도 의아한 가정이네요.
많은 월클급 축구스타들이
개인 자격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인 발롱도르 수상보다도
국가를 대표한 23명중 한 명일지라도 월드컵 위너가 되는 것이 훨씬 더 영광스럽다는 인터뷰도 했는데요.
어느 것이 옳다 그르다는 개인의 선택 영역이라손치더라도, 단순한 수량적 많고 적음으로만 봐도 소속팀에게 집중하겠다는 이유로 한창 전성기 나이때 국가대표의 무게를 등한시하는 축구 스타는 정말 드물죠.
오히려 그 반대가 정말 특이 케이스구요.
이번 인터뷰의 자세한 내막은 김민재 선수 본인의 후속 발표가 있어야되겠지만, 지금 수많은 축구팬들이 갖는 걱정어린 시선과 우려는 그저 집단적 국수주의의 발로로만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비단 한국의 사례가 아니라 다른 나라로 눈을 넓혀봐도 역사적으로도, 세계적으로도 흔한 일도 아니구요.
이지금은동
23.03.29
BEST
누가 보면 30대 중반 선수인 줄 알겠음
진짜 은퇴는 아니겠지만 프로 선수, 그것도 국가대표 선수가
경기 끝나고 할 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정말
리미넝
23.03.29
BEST
군면제 받은거 결국 본인이 잘해서 그 제도 이용한건데 대체 뭐가 문제인건지 모르겠음
김민재가 이도저도 아닌 선수인데 축협에서 너 군대 가지마라 한것도 아니고
자기가 잘해서 이미 만들어진 제도 이용한 것 뿐인데
대체 왜 너 군면제 시켜줬으니 앞으로 개같이 국대에서 구르라는 식으로 생각하는건지 잘…
국가대표 경기에서 본인이 요구하는 경기력이 안나오고 잘 안맞으면 안뛸 수도 있는거죠 뭐
당장 다른 국가들만 봐도 팀에서 핵심 전력으로 꼽히는데 대표팀 감독이 맘에 안든다고 그냥 거부해버리는 선수들도 천지에요 즐라탄이나 지예흐같이
더군다나 박지성 손흥민을 왜 따라가야하는지도 잘…
축구선수들도 결국 다 가치관이랑 성격 다른 한명의 사람일 뿐인데 박지성 손흥민이 헌신했다고 다른 선수들도 다 그래야 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국가대표라는 자리를 바라보는 시선은 선수마다 당연히 다 다를 수 있는거고
이런 식의 생각은 좀 우리나라 전반에 깔려있는 집단주의식 사상이 묻어나오는 것 같네요 솔직히
돗자리장수가오죠
23.03.29
BEST
체육예술요원 제도 자체가 형평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일부 종목의 인기,유명선수들에게만 암묵적으로 병역면제 기회 부여하고 있는건데 병역면제만 받고 대다수가 공감하는 상황이 아님에도 국가대표 안하겠다고 하면 이 제도 자체가 존재할 필요가 없죠, 그냥 개인 커리어로 인한 국위선양이 명분이면 막말로 모 보이그룹이나 삼성, 현대 오너가 남자들 싹 면제 시켜드려야하는게 맞는건데. 그리고 전체주의 말씀하셨는데 예술체육요원 제도 자체가 전체주의의 산물이에요.
무한병건교
23.03.29
애초에 그 기자가 김민재랑 친분이 있는 기자에 평도 좋던 기자라서..
근데 또 내일 김민재가 해명하고 그런 의미 아니었다고 하면 금방 꺼질 문제이긴 함
아차차우리침착맨
23.03.29
“당분간이 아니라” 이 부분이 참 아쉽네요
베이비몬스터
23.03.29
전날에는 죽어라 뛴다 그랬다던데
내일이면 뭐 정리된게 나오지 않을까요
먼저르퍼스트맨
23.03.29
조율된건지 다시 물어본 정도면 꽤 배려해준거 같은데... 진짜 기레기였으면 실언이라해도 주워담을 기회도 안주고 기사 쓰죠
진라이
23.03.29
"당분간이 아니라"와 "조율이 됐다고는 말씀드리지 못 하겠다"는 부분이 확실히 의미심장하기는 하네요...체력적, 멘탈적으로 힘들면 충분히 대표팀 소집에 잠시 불응하는거야 이해하는데...이제 다시 시작하는 대표팀인데...그것도 패배 후 인터뷰에서 저런 발언은...전후사정이야 모르지만 살짝 경솔한 감이 있어보이네요...다 잘 해결되서 화이팅했으면 좋겠습니다!
쿤하로
23.03.29
제가 보기엔 김민재 실언인 듯 싶고 오해할만 소지도 있지만 너무 확대해석한 거 아닌가 싶기고 하네요.
노노그램족고수
23.03.29
기자분이 한번 브레이크 걸어주려고 확인질문까지 했는데..
이지금은동
23.03.29
BEST
누가 보면 30대 중반 선수인 줄 알겠음
진짜 은퇴는 아니겠지만 프로 선수, 그것도 국가대표 선수가
경기 끝나고 할 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정말
국밥부장관
23.03.29
ㅋㅋㅋㅋ잊고있었는대 김민재 유럽 안가고 베이징 갔을때 생각나네. 원래 김민재는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함. 박지성이나 손흥민, 기성용 구자철이랑 결이 많이 다른 선수임. 쟤는 박지성이 아니라 추신수의 길을 걷게될듯
꼬지보리
23.03.29
그만하고 싶으면 하고싶은대로 그만해도 되는거 아닌가요?
월드컵 한번 재밌게 보게 해준것만 해도 이미 너무 고마운 마음만 들어서 사람들이 너무 뭐라하는게 공감이 안되네요
sj3ygrd
23.03.29
BEST
국대로 군면제 받아서 커리어 풀렸는데, 이제와서 국대 보다 클럽팀 우선하겠다고 하면 문제는 맞죠.
더군다나 지금까지 주장이었던 박지성, 손흥민이 헌신, 열정의 아이콘이라 더 비교되는 것 같네요
리미넝
23.03.29
BEST
군면제 받은거 결국 본인이 잘해서 그 제도 이용한건데 대체 뭐가 문제인건지 모르겠음
김민재가 이도저도 아닌 선수인데 축협에서 너 군대 가지마라 한것도 아니고
자기가 잘해서 이미 만들어진 제도 이용한 것 뿐인데
대체 왜 너 군면제 시켜줬으니 앞으로 개같이 국대에서 구르라는 식으로 생각하는건지 잘…
국가대표 경기에서 본인이 요구하는 경기력이 안나오고 잘 안맞으면 안뛸 수도 있는거죠 뭐
당장 다른 국가들만 봐도 팀에서 핵심 전력으로 꼽히는데 대표팀 감독이 맘에 안든다고 그냥 거부해버리는 선수들도 천지에요 즐라탄이나 지예흐같이
더군다나 박지성 손흥민을 왜 따라가야하는지도 잘…
축구선수들도 결국 다 가치관이랑 성격 다른 한명의 사람일 뿐인데 박지성 손흥민이 헌신했다고 다른 선수들도 다 그래야 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국가대표라는 자리를 바라보는 시선은 선수마다 당연히 다 다를 수 있는거고
이런 식의 생각은 좀 우리나라 전반에 깔려있는 집단주의식 사상이 묻어나오는 것 같네요 솔직히
@sj3ygrd
우리원딜박시시
23.03.29
하킴 지예흐는 본인의 자발적 은퇴 이전에 태도 문제를 지적받아 할릴호지치 감독에 의해 명단 제외가 되며 반강제적으로 은퇴를 선언한 케이스였고, 감독 경질과 함께 당연한 수순처럼 현재 다시 모로코 국가대표로 복귀한 상황입니다.
즐라탄 역시 첫 국가대표 은퇴를 이야기했을때 이미 100경기 넘게 스웨덴 국가대표로 활약하며 팀을 위해 헌신해왔던 상태였고, 심지어 현재도 은퇴를 번복하고 2024년 유로 국가대표 명단에 승선해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로선 김민재 선수가 공식적으로 국가대표팀 은퇴를 선언한것이 아니기에 김민재 선수의 인터뷰 발언을 무조건적으로 국대 은퇴 시사로만 단정짓기 어려운 부분은 있지만
설령 그렇다고 한들, 말씀하신 지예흐와 즐라탄의 사례는 유사한 케이스로 보기엔 어려움이 있을듯 합니다.
@리미넝
돗자리장수가오죠
23.03.29
BEST
체육예술요원 제도 자체가 형평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일부 종목의 인기,유명선수들에게만 암묵적으로 병역면제 기회 부여하고 있는건데 병역면제만 받고 대다수가 공감하는 상황이 아님에도 국가대표 안하겠다고 하면 이 제도 자체가 존재할 필요가 없죠, 그냥 개인 커리어로 인한 국위선양이 명분이면 막말로 모 보이그룹이나 삼성, 현대 오너가 남자들 싹 면제 시켜드려야하는게 맞는건데. 그리고 전체주의 말씀하셨는데 예술체육요원 제도 자체가 전체주의의 산물이에요.
@리미넝
리미넝
23.03.29
제도의 존재 필요성을 왜 김민재 선수에게 따지죠?
제도가 만들어졌으며, 그 제도를 이용한 것 뿐인 사람인데
한옥 스타벅스에 휠체어 이동로 없어서 장애인들이 못간다고 그 스타벅스 이용하는 일반인들한테 뭐라합니까? 아니잖아요
@돗자리장수가오죠
리미넝
23.03.29
예술체육요원 제도가 전체주의의 산물이지만 현대에서는 능력을 통한 성과로 취급받지 않습니까… 근원을 따지면 국가의료보험도 제국주의의 산물인데 한국이 제국주의 국가가 아니잖아요…
@돗자리장수가오죠
우리원딜박시시
23.03.29
말씀하신 "빨갱이"가 사회주의자를 의미하신거라면,
현대 대한민국식 의료보험제도의 시원을 확립했다고 할 수 있는 비스마르크의 독일 제국주의는 말씀하신 소위 "빨갱이"와는 정반대의 대척점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애초에 제국주의 시절, 독일식 의료보험부터가 사회주의 탄압법을 제정할 정도로 "빨갱이"라면 이를 갈았던 비스마르크가 정치적으로 사회주의자들을 견제하기 위해 개발한 사회복지제도의 일환인걸요.
@리미넝
리미넝
23.03.29
의료보험에 대해서 이야기하자고 하는게 아니잖아요… 근원을 따지고 들어가면 의미가 달라진다는거죠 주제를 벗어나지 맙시다
근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리원딜박시시
우리원딜박시시
23.03.29
작성하신 의견에 대한 동감 여부와는 별개로
쓰신 댓글을 통해 말씀하고자 했던 바는 충분히 이해했습니다만,
그 주장을 위해 예시로 드신 내용이 말씀하신 주장과 정반대의 내용이기에 염치불구하고 대댓남겼습니다.
@리미넝
즈꾸미
23.03.29
문제는 그 전날 인터뷰 느낌이랑 너무 달라요.. 하루만에... 국가대표, 헌신 이런 얘기를 한 선수가 갑자기 다음날 경기 끝나고 국대 은퇴 얘기를 꺼낸다는게
사람들이 하는 말은 뭐 국대와서 개같이 굴러라 이런게 아니라 어제는 헌신 이런 얘기해놓고 갑자기 다음날 힘들다 국대 은퇴 소속팀에 신경쓰고 싶다... 이런 인터뷰를 한다는게 이해가 안간다는거죠
그리고 이 논점에서 댓글 작성자분이 작성하신 전체주의식 사상이 왜 나오는지 모르겠내요?
@리미넝
리미넝
23.03.29
개인의 안위보다 국가나 그 커뮤니티에 헌신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그렇게 행동하지 않으면 멍석말이 하는게 전체주의적인 행동이죠…
제가 지금까지 말한 내용들을 보니까 전체주의보단 집단주의에 더 가까운 것 같네요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이 점은 죄송합니다
김민재 선수가 기본적인 인륜에 반하는 발언이나 행동을 취한 것도 아니고 그냥 대표팀 경기 힘들다 소속팀에 집중하고 싶다 말할 수 있지 않나요??
이걸 가지고 국가에선 이렇게 해줬는데 넌 이것밖에 못해줘??? 하고 요구하는게 제 개인적인 시선에서는 정상적이어보이진 않습니다
물론 그 전의 인터뷰한 내용과 경기 후 인터뷰의 내용이 상반되는 듯한 것에 대해서는 저도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만
경기를 치루면서 느낀 점도 있을 것이며 선수 본인이 현재 멘탈적으로 흔들린다고도 인터뷰에서 털어놓았으니까요
원래 생각이라는게 하루 아침에 바뀌기도 하는거구요
@즈꾸미
즈꾸미
23.03.29
저의 대댓글 제대로 보신거 맞으시죠...?
뉴스 기사도 좀 많이 보시고 다른이들의 의견도 들어보세요.....
걱정돼서 그럽니다..
@리미넝
즈꾸미
23.03.29
본인이 잘 한게 아니라 팀이 잘 한거라 표현하시는게 맞아요
아시안게임 다시 보고 오시죠
김민재 원팀이 아니잖아요 ^^
@리미넝
모든팀의팀장김태완
23.03.29
알아서잘하긋지~~
베개나라일꾼
23.03.29
재미만을 위해 축구보는 입장에선 걍 잘하기만 하면좋겠지만 국대에서도 잘해줘야 리그 없을때 국대경기들 볼맛 나잖아...?
우리나라도 잘하는 선수들 손에 몇몇 꼽지 않고 막 쏟아져나오면 좋겠다..
돈발롱
23.03.29
저런 생각이면 은퇴하는게 맞는듯
A매치 1년에 몇번 없어서 안그래도 조직력 갖추기 힘든데 조직력이 제일 중요한 수비수가 a매치 골라서 출전하면 이도저도 아니게될게 뻔함
퍼스트디센던트많관부
23.03.29
축구게도 사라지겠네…
하루도 안갈 감정으로 타인을 입에 올리진 맙시다
내성임
23.03.29
그렇다고 국대를 영광적으로 생각하지않을 사람을 굳이 국대를 억지로 하게만드는것도 아니라고봄
아니꼬와도 개인에게 국가에 헌신하라고 강요할순없음
솔직히난 아니곱지도않음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선택하는거지
리미넝
23.03.29
당연히 선수라면 국가대표보다 본인 클럽 커리어가 먼저고
국가대표로써 헌신 안해도 딱히 뭐
오히려 국가대표에 이상하리만치 헌신적이었던 박지성이 특이한 케이스였던거지 김민재같은 선수 많음
결국 탑리그 플레이어들한테 국가대표는 월드컵이나 대륙컵같은 명예랑 몸값 올리는 수단일 뿐이니
결국 국가대표로 뛰는건 선수의 선택에 달린 문제인데 뛰어주면 고마운거고 안뛰어도 그만인건데
이게 딱히 비판할만한 일인지는 잘..
보통 한국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국가대표의 이미지와는 다른 행보긴 하네요
우리원딜박시시
23.03.29
BEST
국가대표로 뛰는게 본인의 가장 큰 명예이자 헌신의 대상이 아니라면,
'국가대표로 뛰어주는게' 그걸 지켜보는 국민들 입장에서 고마울건 또 무슨 이유인가요?
그리고 선수라면 국가대표보다 클럽 커리어가 당연히 먼저라는 것도 의아한 가정이네요.
많은 월클급 축구스타들이
개인 자격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인 발롱도르 수상보다도
국가를 대표한 23명중 한 명일지라도 월드컵 위너가 되는 것이 훨씬 더 영광스럽다는 인터뷰도 했는데요.
어느 것이 옳다 그르다는 개인의 선택 영역이라손치더라도, 단순한 수량적 많고 적음으로만 봐도 소속팀에게 집중하겠다는 이유로 한창 전성기 나이때 국가대표의 무게를 등한시하는 축구 스타는 정말 드물죠.
오히려 그 반대가 정말 특이 케이스구요.
이번 인터뷰의 자세한 내막은 김민재 선수 본인의 후속 발표가 있어야되겠지만, 지금 수많은 축구팬들이 갖는 걱정어린 시선과 우려는 그저 집단적 국수주의의 발로로만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비단 한국의 사례가 아니라 다른 나라로 눈을 넓혀봐도 역사적으로도, 세계적으로도 흔한 일도 아니구요.
즈꾸미
23.03.29
리미넝님이 말하는 국가대표 헌신 안해도 딱히 뭐라는 생각을 김민재 선수가 갖고있었으면
김민재 선수의 군면제도 없었을겁니다...
리미넝님의 이런 견해로 김민재 선수를 감싸는게 감싸는게 아니에요...
잘못은 잘못이다 말 해 주는게 진정한 팬 아닐까요?
즈꾸미
23.03.29
와.......이분은 메시가 아르헨 버리고 바르샤에 목숨거는줄 아는 분이네.. 말이 안통해;;
갑자기 김민재가 오늘 아 죄송합니다 제가 실언한거같습니다 이러면 어쩌려고 그래요;;
아 그것도 김민재 선수가 국민들의 억압에 못 이겨서 억지로 하는 발언이야 이렇게 생각할거에요..?
리미넝
23.03.29
국가대표에 반드시 헌신 해야하느냐 안뛰느냐로 가지마시고 그냥 선수마다 헌신의 정도가 다른거죠
아시안게임은 군면제가 걸려있으니 다른 국가대표 경기보다 중요하게 생각했을거구요 국가대표의 위상에 더불어 본인의 미래를 결정 짓는거니까요
저는 아시안게임 우승한 것과 군면제 받은 것과 지금 은퇴 시사하는 인터뷰는 독립시행인데 왜 이 두개를 연관 짓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땐 국가대표로써 헌신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오늘 경기 치루고선 멘탈적으로도 체력적으로도 힘드니 생각이 바뀔 수도 있는거잖아요
@즈꾸미
리미넝
23.03.29
메시도 실제로 본인 실책으로 인해 아르헨티나 국민들 비난듣고 은퇴선언 여러번 했었구요 본인 월드컵과 코파 커리어 위해서 돌아온거잖아요
실언일 수도 있는거죠 근데 제 말은 이게 실언이든 아니든 존중받을만 하다고 생각한다는거에요
대표팀 경기 힘들고 소속팀에 집중하겠다 이 한마디한게 왜 잘못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저는
@즈꾸미
즈꾸미
23.03.29
아 죄송한데 리미넝님이 위에 대신 댓글이
'당연히 선수라면 국가대표보다 본인 클럽 커리어가 먼저고
국가대표로써 헌신 안해도 딱히 뭐'
이겁니다..
제가 단 댓글에 어디에 헌신 안뛰느냐 얘기했나요..?
@리미넝
리미넝
23.03.29
그러니까 ‘딱히 뭐’ 잖아요
제가 뛰지 말아야한다고 의견을 제시한 게 아닙니다
김민재 선수 본인이 생각했을 때 힘들다 싶으면 안뛰어도 딱히 뭐 잘못된 생각이 아니라는거에요 제말은
뛰면 좋은거고 안뛰어도 그만이라는건데 이게 잘못된거에요?
@즈꾸미
즈꾸미
23.03.29
그게 전 날 대한민국 국가대표 헌신 얘기 하던 선수의 입장인가요...?
하루아침에 아 나 안뛰어도 그만..?
전 날 인터뷰 좀 보고오시죠...
@리미넝
병건말년착맨
23.03.29
박지성이 특이 케이스, 김민재 같은 선수 많다고 하시는데
이천수 이청용 기성용 구자철 등등 전성기 시절 차출되면 다 묵묵히 뛰었지 완전한 은퇴를 시사했던 케이스가 없다시피 하지 않나요? 해외케이스 얘기하신거라면 할말 없구요.
손흥민 같은 경우도 지나친 혹사 일정 및 뽑아놓고 경기 안 뛰게하는 등에 대한 정당한 항의지 완전 은퇴를 시사한 것과 완전히 다르고요
생각은 자유인데 사실과 다르지 않나 싶어서요
최고민시
23.03.29
여기서 이러지 마시고 자주 가시는 사이트 가서 댓글달고 글쓰세요~~ 침하하 그런곳 아닙니다~~~
리미넝
23.03.29
의견이 다르다고 이상한 사람 만들지 마세요
@최고민시
세종머앟
23.03.29
군대 면제 못받았으면 저런 발언안했을거라서 그게 괘씸해서 사람들이 비판하는 부분도 있음
뭐 은퇴야 본인맘이지만 그럴거면 뭐 기자회견이라든지 감독이나 관계자들과 미리 의견교류를 한다든지 다른방식도 있을건데 경기 끝나자마자 경기전 인터뷰와는 또 상반된 발언을 하니 말이 나오는거임
막말로 소속팀에서나 갈리는거지 국대에서 갈리는것도 아니고 무리한 국대차출도 아니었는데 저런식의 태도는 이해못하겠음
이와 별개로 모야구선수도 면제전까지 국대 잘나오다가 면제받자마자 이핑계 저핑계 대면서 국대소집에 응하지않는 사례가 있어서 관련 법도 생겼음 ㅋㅋㅋ
결국 면제 받았다는건 병역 혜택을 받은건데 국대소집은 그에 따른 봉사라 생각함 막말로 스포츠에 병역면제 해준다는것 자체가 특혜인데
은에환장한놈
23.03.29
그냥 병역면제 없애고 월급 헌납제로 가자
침착맨 원본 박물관
23.03.29
그렇지 멍석말이 들어가야지
왜그런날있잖아요
23.03.29
은퇴 시사는 아니고 소속팀 리그 우승 챔스 등 본인 커리어 가장 중요한 시기에 아마 출전시간이라도 관리해달라고 했는데 풀타임 뛰어서 기분이 나쁜(멘탈이 터진) 우발적으로 뱉은 인터뷰 느낌.
프렝키더용중거리슛
23.03.29
실컷 클럽에서 구르다 와서는 국대 오기 힘드니까 쉬고 싶다 ? 그 자리가 누군가에겐 목표일 텐데. 새 감독 체제에서 이제 시작을 해 보려 하는데 본인 클럽 커리어가 우선이니 국가대표는 쉬겠다라.. 그럼 왜 이 악물고 인도네시아 덥고 환경 안 좋은 데에 가서 공 찼나요ㅎ 한창 전성기 들어갈 나이에 ?? 부상이라도 당하면 어쩌려고.. 국대 커리어로 군면제 됐으니 국대에 헌신하란 얘기가 아닙니다. 최소한 국가를 대표한다는 것에 대한 책임감은 가져야죠 더군다나 본인이 대표팀 내 핵심인물이자 차세대 리더로 칭해지는 사람이면서.. 유퀴즈 나와서 국대썰은 풀고 싶고 이젠 힘드니까 그만?ㅎㅎ 참.. 중국 갔다고 진민짜이라 조롱 받을 때도 응원했던 사람으로서 괜히 일개 팬 주제에 서운한 마음이 드네요..
침수차
23.03.29
김민재 선수를 응원하는 한국팬들 대부분이 자국민 선수이고
높은 리그에서 닦은 기량을 국대에서도 발휘해주길 기대하는 마음도 있는건데
그 기대를 져버린 인터뷰에 실망할 수 있죠
만약 오해였다면 제대로 풀어주는게 좋겠어요
경기전날 몸이 닿는데까지 국대소집에 응한다는 뉘앙스의 인터뷰가 있었는데
어떤 일이 뒤에서 있었는지 알고싶네요
냄새없는냄새꼬
23.03.29
우리나라는 클럽보다 자국입니다.
4강 이후에 축구에 관심이 급증했고, 저 선수가 클럽에서 잘하니까 국대에서 잘하겠지?라고 응원하면서
박지성, 손흥민 등 새벽에 응원한거고
외국선수조차 저런 인터뷰하면 욕 바가지로 먹는
데 ㅋㅋㅋ
요즘잘자는침냥이
23.03.29
국가대표로서 할 말과 태도는 아니었지만, 체력적, 정신적으로 많이 지치고 몰려있으면 저럴 수도 있다고 이해는 됩니다. 모쪼록 잘 풀려서 좋은 행보 보여주면 좋겠네요
즈꾸미
23.03.29
나폴리 경기가 아무리 재밌어도 전 이제 나폴리 경기 안볼랍니다
차라리 답답해도 손흥민 응원하면서 토트넘 경기 보겠습니다
그래 국대 뛰기 싫은거는 자기 마음인데 인터뷰를 너무 감정적으로 했다
wally
23.03.29
인터뷰 보고 나서 든 마음 : 실망
단지운
23.03.29
방구석 비평가들 물러가세요 훠이
방장가마이쏘
23.03.29
침하하가 축구 전문 커뮤니티가 아니라서
추천 받고 전체적으로 노출된 순간 축구팬들의
마음을 공감받기 어려움
병역면제는 정당한 제도와 본인 실력으로
획득한 혜택인데 미래 국대에 대한 헌신과
무슨 상관이냐라고 말하면 논리적으로 맞지만
세상살이가 수학 계산하듯 다 이성적으로, 논리적으로만
설명이되는건 아닌데
제3자나 라이트한 분들은
오랜 팬들의 마음을이해 못할만도 함
그런식으로 따지면
아무리 팀내 입지 최고인 선수라도 돈더주면
최대 라이벌 팀으로 가든 말든 욕하면 안되는거지
프로선수가 돈따라가는게 어때서 ㅋㅋㅋ
근데 실제로 이런 논리가 통용되냐 이말이지
애초에 침하하에선 너무 심도 깊은 이야기는 안하는게 나음
실제로 이번 김민재 발언에 대해서
그래도 고향팀이라고 할수 있는 그 커뮤니티에서도
김민재 인터뷰 과거부터 문제 많았다는이야기가 지배적인데 그럼 뭐 말다했지
그리고 나도 축빠지만
유독 축구란 스포츠 자체 태생이 그래서 그런지
좀 하드코어한 면이 있는데 그런점이
침하하에선 다른 분들이 보기에
이질감을 느끼게 할 수도~~
리미넝
23.03.29

전설의포켓몬
23.03.29
어떤 선택을 하던 본인 자유지만
진짜 국대를 은퇴하거나 등한시한다면
최소한 선수생활 하면서 국민들의 성원을 바란다고 하면 노양심인걸로
오도독
23.03.29
말실수한건 맞지만 아직 추가입장 나오기 전까지는 기다려보는게 맞을거같아요
전체 인기글 전체글
간호사쌤이 엉덩이 너무 쎄게 때려서 미안하다고 하셨는데
2
요아소비 보컬분 진짜 입으셨네요
18
내 친구 생기부 오타 ㅋㅋㅋㅋㅋ
14
매직박) 아무 말도 못한 직박단
16
한국 여행 온 외국인들의 일탈
9
어느 동물원의 코요테 이름
5
타 부서 과장님인데 내가 쓴 이모티콘 궁금했는지 물어봄
9
의사가 닭고기, 채소, 보리를 주식으로 먹으라고해서
13
미라클 팬아트 486일 차
7
미라클 팬아트 487일 차
7
흑길동 근황
11
미국에서 밤늦게 편의점에 가다가 총소리를 들은 유튜버
16
이탈리아로 넘어간 부대찌개 근황
16
미라클 팬아트 485일 차
4
집안 망하고 서울역 노숙하던 최수종 배우
6
나리타공항 위치 및 항로가 지금의 개판이 난 이유
4
부부 의무방어전 레전드
14
중노동-덧니 연산체계에 관한 추가연구
19
보법이 다른 신상 혜자 라면.jpg
23
일본에서 알코올 중독 엄청 만들어낸 술.manhwa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