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건만 간단히, 움짤은 한 번 더 생각
금병영에 상의하세요
야생의 이벤트가 열렸다
즐겨찾기
최근방문

돈이냐 접근성이냐, 유료중계의 결말은

썬더블러프차돌짬뽕진동토템
24.02.21
·
조회 7239

아무래도 시작부터 돈 내는 걸로 확정이 되는 것 같으니 대충 주절주절

 


1. ‘보편적 시청권’

 

수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봐야 하는, 즉 국민적인 관심이 매우 큰 스포츠 경기는 주로 국제 대회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을 유료로만 중계하겠다 하면 욕을 바가지로 먹겠죠. 크보가 그 정도인가 라고 묻는다면 한국시리즈 같은 경우는 TV 시청률 7~8%가 나오긴 하지만, 정규시즌 경기에서도 이 정도가 나올 리는 없으니 애매합니다.

 

즉, 크보에게 ‘보편적 시청권을 적용해야 한다’고 한다면 보편적 시청권에 대한 정의, 적용되는 경기에 대한 기준, 크보는 기준을 충족했냐는 질문에 답해야 할텐데 일단 기존에 나와 있는 정의로만 보면 아닌 것에 가까워 보입니다.

 

다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804467?sid=105

 

크보가 중계권 협상을 하면서 ‘보편적 시청권’을 염두해 뒀다는 얘기가 많이 보입니다.(애시당초 법전에서 용어 꺼내와서 ‘이건 여기 쓰면 안 되는 단어야!’ 라고 하는 게 의미 없었다는 뜻이겠죠.) 티빙이 돈을 많이 부른 것도 맞지만, 돈 외의 요소도 충분히 고려하겠다는 뉘앙스를 많이 보이기도 했고 무료 요금제 얘기도 조금 나왔지만 결국 5,500원 요금제로 확정이 난 것 같으니 이 ‘보편적 시청권’에 대한 논의는 용어로 봐도, 실제 협상 결과로 봐도 지켜지지 않은 결과가 나온 듯 합니다. ‘모두가 손쉽게 볼 수 있는 스포츠' vs ‘크보를 하나의 산업으로 만들겠다’ 중 후자를 택한 느낌이네요.

 

 


2. 그럼 크보를 돈 내고 볼 가치가 있는가?

 

답하는 게 가능한가 싶은 질문입니다. 뭐 야구 깊게 보는 사람이면 돈 내고 볼 거고, 다른 건 모르겠고 내 팀 결과만 힐끔 보기만 하면 그만인 사람이라면 안 볼 겁니다. 대신 심리적인 장벽이 올라가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세상 누가 공짜로 주던 걸 돈 내라 그러면 좋아할까요. 

 

가장 많이 비교될 만한 대상은 아마 쿠팡이 먹은 K리그일 것 같은데,

 

‘이걸 돈 주고 봐?’ 소리는 이때도 나왔을 겁니다. 물론 K리그는 중계권 가치 문제도 있었고, 무료 중계 때도 유입이 적었을 거면 차라리 유료로 하는 게 낫지 않았나 하는 얘기까지 나온 걸로 기억해서 크보랑 완전히 똑같다고 보기도 어렵긴 합니다.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382&aid=0001075509

 

대신 결과는 참고할 만 할 겁니다. 쿠팡플레이는 결론적으로 K리그의 상품성을 꽤 잘 살린 셈이 되었고, ‘이걸 돈 주고 봐?'에 대한 답변을 ‘이러면 보겠지’로 증명한 셈입니다.

 

물론, 쿠팡플레이는 5천원도 안 되는 금액에 쿠팡와우 + OTT라는 가성비 좋은 서비스이기도 하고, 기존의 스포츠 특화 플랫폼이었던 스포티비가 비싼 가격 대비 영 불안한 중계 퀄리티로 욕을 바가지로 먹어서 반사이익도 많이 봤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겁니다.

 

티빙은 쿠팡플레이의 강점과 스포티비의 불안 요소를 동시에 안고 있는 듯 합니다. ‘스포츠를 넘어서 다른 컨텐츠도 제공하는’ OTT라 주구장창 스포츠만 트는 여타 채널과는 체급이 다른 대신, ‘이거 중계 퀄리티는 제대로 나올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를 동시에 갖고 있는 듯 합니다. 즉, 티빙이 만약 쿠팡플레이처럼 크보를 상대로 온갖 컨텐츠를 뽑아낼 수 있다면 오히려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거고, 스포티비의 중계 퀄리티만 가져와버린다면 최악의 경우 크보를 몇 년 동안 말아먹는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3. 외국은 어떤가?

 

TV가 아닌 스트리밍 서비스로 따졌을 때, 메쟈의 경우 MLB.TV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월 약 4만원 정도에 스트리밍을 제공하는데, 여기서 out-of-market이라고 나와 있듯 만약 내가 보고 싶은 경기가 그 팀 시장 안에 있으면 블랙아웃이 적용되어(구단과 계약을 맺은 지역 내 케이블 방송사에서만 중계) 실시간은 어렵다고 합니다.

 

덕분에 VPN을 쓰는 방법도 아무렇지 않게 공유가 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사무국도 블랙아웃 개같다고 여러 방법을 찾고 있는 상황이고, 밸리 스포츠 파산 사태가 일을 조금 당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NPB는 가장 찾기 쉬운 퍼시픽 리그만 보면, 월 약 16,000원 정도에 퍼시픽리그 소속 1, 2군 경기 + 한신&요미우리와의 교류전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이 서비스에서 일본시리즈는 제외됩니다.

 

물론 ‘다른 나라가 스트리밍을 유료로 한다고 우리나라도 해야 된다’는 주장은 힘이 없습니다. 대신, ‘크보 그거 대기업 회장님들 펫스포츠 아니냐'라는 소리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한번 해볼 만한 논의긴 합니다.

 

보통 프로 스포츠 구단은 크게 두 가지의 수입 경로를 갖습니다. 입장권 수입 / 중계권 수입이고, 여기에 개별적인 광고도 붙고 크보의 경우 모기업 지원금이 조금 더 붙습니다. 어지간한 구단들은 저 모기업 지원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그 결과가 펫 스포츠 얘기입니다. (싫다면 키움처럼 완전 선수 키우면 내보내고 가끔 지르는 비즈니스 식으로 가거나)

 

크보는 지금을 선택의 시기라고 보는 모양입니다. 재벌님들 없으면 돌아가지도 않는 리그에서 ‘프로야구 자생’이라는, 야구팬들이 생각은 해왔지만 ‘그게 되겠냐’, 심하면 ‘그럴 필요가 있냐’고 했던 주제를 밀어붙였고 그 시작점이 크보의 유료 중계로 가는 모양새입니다.

 

이렇게 얻은 수익이 궁극적으로 프로야구 발전에 도움이 되거나, 쿠팡플레이처럼 야구를 다루는 양질의 콘텐츠 및 중계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꽤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겁니다. 2차 창작이 가능하게 영상을 풀어주는 것도 개인 크리에이터의 시대에 적합한 조건이니 여러모로 티빙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였을 겁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대상이 워낙 팬덤이 큰 크보다 보니 굉장한 하이 리스크를 진 선택으로도 보여집니다. 어찌어찌 팬들을 유료 서비스로 끌고는 갔는데 퀄리티가 야구 팬들의 눈높이에 영 맞지 않는다? 총재님 입지가 참 말이 아니게 될 지도 모를 일입니다.

댓글
아띠리
24.02.21
쿠팡이 아쉽게 됐네요 묶일거면 스포츠 한데 묶여있는게 유입 생각하면 더 좋지 않나 싶은데
썬더블러프차돌짬뽕진동토템 글쓴이
24.02.21
제가 쿠팡와우를 써서 쿠팡플레이가 크보를 먹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았겠다만...
얘네는 분위기 읽고 입찰부터 포기했다고 하니 까비네요.
아띠리
24.02.21
ssg랑 롯데가 원치 않아서 쿠팡이 못들어온거라는 얘기가 있던데 어차피 못먹을 떡이었을듯..
지금 시점에서 봤을땐 쿠팡이 훨 낫죠 티빙보다
@썬더블러프차돌짬뽕진동토템
침착한생존왕
24.02.21
오우 이런 좋은 분석글 감사드립니다.
저는 '프로스포츠'의 관점에서만 보면 KBO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원탑의 흥행하는 리그라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이제는 유입보다 수익화에 대한 고민 및 그에 따른 시도들을 해야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뉴미디어의 유료화를 일단은 긍정적으로 보고는 있습니다만, 만약 티빙에서 스포티비 급의 퀄리티 때문에 불만이 터져나온다면 그러한 시도들에 더 심한 색안경이 씌워지지 않을까 좀 우려가 되긴 하네요.
SSR고기바이올린김종수
24.02.22
저도 단편적으로는 유료화 찬성하는 쪽이긴 합니다. 특히 2차 창작에서 좀더 자유로워 지고 쿠플만큼이나 공을 들인다면 더더욱이요.
근데 스포티비라는 안좋은 선례가 있어서 좀거 지켜보긴 해야할것 같아요,, 그리고 pip는 그냥 다 넣어주지 떱 야구를 집중해서 정자세로 내내 보는 사람이 몇이나 된다구 쯧
7ncfyj
24.02.22
유료화는 리그자생의 길이 맞긴 한데 티빙이 첫빠따가 되면 안 됐습니다.
얘네는 2023시즌 시범경기와 2023 APBC 하이라이트 구성해놓은 것만 봐도 야구 자체엔 관심 없어보입니다. 시범경기는 팀별로 분리도 안 해놓고, APBC는 경기별 분리도 안 돼 있습니다. 상세기록은 넣을 공간도 없고요. 네이버가 야구를 '기록의 스포츠'로서 서비스했다면 티빙은 '단순 볼거리'로만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그저 컨텐츠 풀 늘려서 단기 수익성만 빨아먹고 갈 놈들이라 리그 성장엔 관심 없을거예요.
썬더블러프차돌짬뽕진동토템 글쓴이
24.02.22
이게 참 불안하긴 합니다.
크보 입장에선 입찰 금액도 큰데 2차창작도 ㅇㅋ 해줬다는 '거부할 수 없는 제안'으로 보였을거고
티빙이야 리그 성장은 모르겠지만 내가 비싸게 주고 산 만큼 뽕은 뽑고 가겠다 생각일텐데
서로 추구하는 바가 다른 거야 당연하겠지만 팬들에게 좋은거 줘야 한다는 점은 양쪽 모두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APBC는...에잉
로스포요스
24.02.22
모바일로 보려면 퍼시픽리그는 통합으로 운용하는 플랫폼에 결제해야하고 센트럴리그는 구단별로 전용 플랫폼이 있습니다.
해당구단 홈경기만 해줘서 딥빡...심지어 TV로 보고싶다면 케이블TV결제해야되죠 ... MLB는 진작에 유료로 전환한지 오래되었구요. 유료로 보는거는 어쩔 수 없는 흐름이라고 봅니다
동닭천사
24.02.23
뉴미디어는 뉴미디어 따로 자생적인 플랫폼이 들어왔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티빙은 그냥 방송사의 자체 플랫폼에 가까운 형태라 그게 좀 아쉽습니다
쿠팡이 F1 중계하는거보면 중계 자체에 대한 이해도도 높고 퀄리티도 좋은거 알 수 있고, 특히 유튜브에 쇼츠로 계속 유입되게하는거 보면 일 참 잘하는거 알 수 있는데 아쉽습니다
후식을주문하는통닭천사
24.02.23
좋은 글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쿠팡은 왜 참전을 안한걸까요?
일본의이세화아라가키유이
24.02.23
10개 구단 중에 유통회사가 2곳(SSG, 롯데)이나 있어서 사실상 힘듭니다. 특히 야구 터줏대감인 롯데는 무력을 썼을테구요.
최근본영화
24.02.23
SSG 롯데랑 대척점이 있엇죠
닉네임은미정이
24.02.23
쿠팡 들어온다고 소문 도니까 언론이 개같이 때려댔어요. 야구 중계권 유료화된다고.
근데 결국 티빙이 들어와서 유료화 되니까 개같이 웃긴 상황인거죠 ㅋㅋㅋ
사실적허구
24.02.23
딴 얘기지만 쿠팡아 한국에서 인기없는 F1 중계해줘서 너무고마워...
최근본영화
24.02.23
저도 좋아하는 컨텐츠입니다
일본의이세화아라가키유이
24.02.23
물론 유료화가 생소하게 되겠지만 아무래도 티빙의 제안이 파격적이라서 어쩔 수 없었다고 봅니다. 게다가 자본주의 논리로 봤을 때는 연 200억을 더 주겠다고 하는데 200억 덜 주는 컨소시엄을 택할 수는 없으니까요.
최근본영화
24.02.23
전 쿠팡플레이에서 일하지만
스포츠 유료화는 시대의 흐름이죠
시발점 ;SBS가 월드컵 독점하면서
스포츠중계권료 폭등
그뒤로 독점하는 대회들이 생겼구요
쿠팡도 큰 금액쓰기보다는 미끼형 스포츠 영업을 하는편이죠
국내 중계권료
(EPL > NFL+F1+K리그+라리가)
같은 가격이면 많은걸 하자고
쿠팡의 생각이고
티빙역시 좋은 OTT채널이기때문에
최근에 크라임씬같은 작품 제작비보면 쿠팡 리얼리티의 4배정도 쓴걸로 알고있고
나중에 티빙 웨이브 합작하게되면 오히려 좋은선택이 될것같네요
NBA총재 아담실버가 이런말을 했죠 , 변화하지 않으면 스포츠는 도태된다
몽상인간
24.02.23
쿠플에서 일하시면 아무쪼록 EPL도 꼭 쿠팡에서 해주세요. 간절히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최근본영화
24.02.23
EPL은 점점 비싸지는 컨텐츠라서 할일은 없지않을까.
@몽상인간
침착맨엉덩이는빨게
24.02.23
F1 담주 시작하는데
그냥 종신 중계권 사자고 졸라보세요...
최근본영화
24.02.23
페라리 해밀턴까지는 중계 확정이니 즐기세용
@침착맨엉덩이는빨게
중도인출
24.02.23
쿠팡덕분에 비주류 스포츠들도 중계해주는게 너무 좋았어요
최근본영화
24.02.23
쿠팡에서 K리그 하는거는
국대 중계권 + K 리그 중계권 팔다가
국대 중계권만 팔려서
K리그 중계권만 팔던거를
쿠팡이 싸게 산겁니다
좌절하지않는조홍
24.02.23
뭐가 됐든 ㅈ포티비 망했으면 좋겠다
Swing
24.02.23
댓글 싹다 지워졌네 축구좋아하시는분들 취향존중하는데 축구랑 비교하면서 야구 억까하지마세요. 2020~2023 kbo 지상파중계권만 4년간 2100억에 팔렸습니다. 유무선 합치면 3천억원대구요. 축구가 글로벌 스포츠고 전세계적으로 인기많은건 아는데 왜 거기다 야구를 가져다 붙여 비하하십니까
자버맨
24.02.23
유료화 자체는 흐름이라고 생각하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
그러나 티빙이 기존 무료로 제공되던 콘텐츠를 유료로 전환했을 때 사람들이 돈을 낼만큼의 메리트를 만들 수 있을지?
솔직히 네이버 중계 환경도 좋진 않았지만 무료라서 넘어가는 느낌이었다면 티빙이라고 해서 네이버보다 중계 환경이 그렇게 좋을 거라는 생각이 안 됩니다 자기네들이 쿠팡이 K리그 하는 것처럼 고퀄리티 자체 중계를 할 것 같지도 않고
맛있는감자
24.02.23
유료화 자체에는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입장이지만 이제 돈을 지불하기 때문에 기존의 무료였던 서비스 (네이버 & 아프리카)보다 더 나은 서비스가 이루어지길 바래봅니다.
솔직히 네이버 스포츠쪽은 버퍼도 한번씩 걸리고 아쉬웠던것도 좀 있었는데.. 중계 방송인들과 같이보면서 채팅치던 아프리카 방송이 약간 그립긴 할듯
침키와이
24.02.24
K리그와 다른 점은 쿠팡은 이미 로켓배송을 쓰던 사람이 많지요 쿠플을 위해 결제했다기보단 기존 쿠팡회원이라 겸사겸사 보는게 있는데 이번 티빙은 퀄리티가 문제가 생기면 역효과가 클 거 같네용
소비곳
24.02.24
사실 대부분의 입장은 티빙을 못믿어서 일 확률이 크죠...
티빙의 스트리밍환경은 빈말로라도 좋다고 못할 정도니...
또 야구 특성상 이닝 사이사이, 투수 교체 등 중간에 광고 송출 시간이 상당히 많은데
광고 요금제가 아닌 사람들은 같은 돈을 내고 광고를 시청하게 되는 상황인데 이건 또 어떻게 대처할까 싶기도 하고..
처음으로 돌아가서 스트리밍 환경만 좋다면 사실 큰 논란은 안될 거 같습니다.
좋은생각
24.02.24
자꾸 쿠팡이야기하는분들이 많은데...
솔직히 타 멤버십과 쿠팡의 멤버십은 좀 많이 다르다고 봐요
유료화는 결국 저항감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인데 쿠팡자체가 엄청나게 낮춰주는데 그걸 예로들면서 다른 멤버십도 성공할거라고 하시면 좀 난감;;

⚾야구 전체글

한화 짜릿한 역전승 5
자유
쿠스드
·
조회수 147
·
1일전
우리 동네 편의점에 왜 한화만 있음 3
국내야구
카무l
·
조회수 162
·
1일전
GPT~ SSG 유니폼을 입은 짱구 그려줘
자유
구리구리뱅뱅
·
조회수 115
·
1일전
해체해라!!!!!! 2
국내야구
침흘리예
·
조회수 202
·
2일전
헌법재판관님도 할말을 잃게만드는팀 31
자유
국밥부장관
·
조회수 6719
·
2일전
본인의 보블헤드데이에 끝내기 홈런을 치는 오타니 쇼헤이 1
해외야구
공돌이푸
·
조회수 146
·
3일전
개럿 크로셰, 보스턴과 연장계약
자유
썬더블러프차돌짬뽕진동토템
·
조회수 97
·
5일전
창원 야구장 구조물 추락 사망팬 추모 차원 4/1~4/3 경기 취소 7
자유
웅취한교동
·
조회수 455
·
6일전
내일의 샌디 선발은 하트
해외야구
썬더블러프차돌짬뽕진동토템
·
조회수 122
·
6일전
4연속 밀어내기 등장 1
국내야구
썬더블러프차돌짬뽕진동토템
·
조회수 253
·
7일전
엘롯기 이후 새로운 동맹 탄성 17
자유
KIA타이거즈
·
조회수 4013
·
7일전
감스트 기아 코치시절
자유
창을열어
·
조회수 180
·
03.29
한화야구 오랜만에 봤는데 이겨서 좋네요
국내야구
음악다방
·
조회수 126
·
03.28
기아쿤 아주 제법이야 3
자유
국밥부장관
·
조회수 243
·
03.27
피치클락 어렵네
자유
웃지마세요
·
조회수 160
·
03.27
임찬규 100구 완봉 6
국내야구
길고양이의조언
·
조회수 308
·
03.26
아프리카에서 NPB 퍼시픽리그 중계 예정 4
해외야구
자버맨
·
조회수 198
·
03.26
베츠는 어디가 아픈걸까요 1
자유
알렉산드리아1세
·
조회수 141
·
03.24
오랜만에 보는 유격수 희플 2
국내야구
썬더블러프차돌짬뽕진동토템
·
조회수 234
·
03.23
삼립, 크보빵 사흘 만에 100만개 팔려…역대 최단 기록 2
국내야구
안피곤해요
·
조회수 367
·
03.23